"모디 경제개혁 정책의 승리"…인도 여당 최대 주 의회 선거 압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2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도 여당인 인구국민당 지지자들이 우타르프라데시 주에서 11일(현지시간) 나레드라 모디 총리의 사진을 들고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사진=AP]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2019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연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도의 29개 주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주 의회 선거에서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이 압도적 승리를 거뒀기 때문이다.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인구는 2억 400만명에 달한다. 때문에 총리를 결정하는 연방 하원 의원 545명 가운데 7분의 1이 넘는 80명에 달하는 의원을 선출하는 최고의 정치 격전지로 일컬어진다. 

이같은 이유로 지난달부터 3월까지 선거가 치러지는 5개 주의회 중 우타르프라데시의 선거는 모디 총리에 대한 '중간평가' 결과를 볼 수 있는 시험대라는 평가를 받았다. .

12일 인도 선거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7차례에 걸쳐 진행된 우타르프라데시 주의회 선거에서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은 전체 403석 가운데 312석을 차지했다. 

모디 총리는 우타르프라데시 주에서 경제성장, 현대화 달성과 부패 척결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지지를 호소하면서 직접 선거를 이끌었다. 모디 총리는 그동안 지하경제 퇴출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화폐개혁을 단행했다. 

시중 유통 현금의 86%를 차지하는 500루피·1000 루피 지폐를 일시에 사용 중단시킨 뒤 새로운 화폐로 교체하는 개혁을 단행한 조치는 인도 안팎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왔다. 소비 위축과 성장률 저하 등 화폐개혁의 부작용으로 지적되기도 했지만, 이번에 우타르프라데시 주 선거에서 여당이 압도적 승리를 기록하면서 화폐개혁도 탄력을 받게됐다. 

"이번 선거의 압도적 승리는 모디 총리의 공격적인 경제 개혁에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됐다"고 블룸버그 비즈니스는 지적했다.

BJP는 북부 우타라칸드 주에서도 70석의 주의회 의석 가운데 57석을 차지하며 독자적으로 주 정부를 차지하게 됐다.

여당과 여당과 연합하는 지역정당까지 합할 경우 주의회 전체 의석은 80%가 모디 총리에게 우호적으로 구성된 셈이다.

한편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INC)는 북부 펀자브 주에서 주의회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INC는 함께 개표된 서부 광주와 동북부 마니푸르 주 의회 선거에서도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했지만, 과반을 확보하는 데에는 실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