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MG '세계 과학기술 리더' 중국의 마윈, 빌 게이츠 제치고 3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07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위는 테슬라의 엘런 머스크, 2위는 애플의 팀 쿡

  • 글로벌 혁신센터 1위, 4년 연속 중국 상하이가 차지

마윈 중국 알리바바 회장이 KPMG가 최근 선정한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 순위에서 3위에 랭크됐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마윈(잭 마) 회장이 글로벌 종합 회계 컨설팅기업인 KPMG인터내셔널이 최근 공개한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 순위'에서 세계적인 리더들과 어깨를 나란히해 막강해진 영향력을 과시했다. 

봉황과기(鳳凰科技)는 KPMG가 최근 '글로벌 과학기술 혁신센터'와 '과학기술 리더' 순위를 공개했고 해당 순위에서 마윈 회장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등을 제치고 3위에 랭크됐다고 6일 보도했다.

1위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수장이자 최근 인류의 달나라행을 꿈꾸고 있는 엘론 머스크가 차지했다. 2위는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이름을 올렸으며 마윈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CEO인 래리페이지, 선다 피차이 구글 CEO가 나란히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사티야 나델라 MS CEO가 6위, 빌게이츠와 마크 저커버그가 공동 7위에 올랐다.

KPMG는 벤처기업은 물론 '포춘 500대 기업인' 등 전 세계 800명의 과학기술 분야 기업 리더를 대상으로 수용력, 기술 인프라 활용 능력, 고객 확대 능력, 연맹 및 협력파트너십 구축 능력, 자금 조달력, 인재교육 능력 등을 평가해 순위를 매겼다.

세계 최고의 혁신센터(지역)의 영광은 4년 연속 중국 상하이가 차지했다. 미국 뉴욕이 2위에 올랐고 도쿄, 베이징, 런던, 워싱턴 DC, 베를린, 시카고, 이스라엘 텔아비브, 보스턴이 그 뒤를 따랐다. 이번 조사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과학기술 혁신의 중심지 실리콘밸리는 제외됐다.

기업 혁신 능력에 있어서는 여전히 미국이 강세였다. 세계 시가총액 6대 기업 중 5곳이 미국의 과학기술 기업으로 이들 기업 시총은 2조5000억 달러에 육박한다.

KPMG는 미국 기업이 특히 인공지능(AI), 사물의 인터넷(IoT)과 다른 기업과 소비자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KPMG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혁신 기업 1~3위도 구글, 애플과 MS가 차지했다.

중국의 급부상도 눈에 띈다. 우선 글로벌 혁신센터 10위권에 상하이와 베이징이 이름을 올린 것이 주목된다는 설명이다. 상하이의 득표율은 26%로 전년도의 17%와 비교해 크게 늘었다.

KPMG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빠르게 기술력을 확보하며 미국을 바짝 뒤쫓고 있다"면서 "이번 글로벌 과학기술 리더와 글로벌 혁신센터 순위에서 미국과 중국이 주도세력으로 자리잡았고 향후 잠재력도 막강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