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8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과천소방서)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과천소방서(서장 김오년)가 내달 30일 생명을 살리는 생명존중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과천시민이 직접 참가하는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서구적인 식습관 확대로 심정지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CPR) 실시율이 2015년 우리나라의 경우 13.1%로 선진국 서구국가 30% ~ 50%보다 현저 낮고, 심장정지 환자의 소생률은 5%로 미국 10.8%, 일본 9.7%보다도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심정지 환자의 발생장소는 주택인 경우가 57.4%로 가장 많고, 심장이 정지된 후 4분이 경과하면 뇌세포 괴사가 진행되고, 혹여 생명을 구하더라도 후유증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다.

최초 목격자가 CPR을 실시하면 환자 소생율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으며, 후유증을 줄일 수 있기에 최초발견자의 신속하고·정확한 심폐소생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소방서는 심정지 환자 소생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급차 도착 전 최초 발견자인 시민들의 응급처치능력을 높이고 심폐소생술 실시 붐을 조성하고자 남녀노소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하는 동시에 과천시민들의 적극적인 참가신청을 기다리고 있다.

각 분야별 1등 입상자에게는 오는 4월11일 화성행궁 광장에서 펼쳐지는 경기도 대회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김오년 서장은  “이번 대회를 통하여 생명존중 안전문화 확산과 과천시민 남녀노소 누구나 위급한 순간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