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조성사업 갈등 풀리나...박원순 서울시장 용산미군기지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4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박원순 서울시장, 마크 리퍼트 前 주한 미국대사 만나 요청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가 용산미군기지 현장을 방문해 방명록에 서명한 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왼쪽), 임호영 한미연합부사령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오진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용산공원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용산미군기지 현장을 다녀왔다고 이날 밝혔다. 용산미군기지 방문은 서울시장 가운데는 처음이다.

용산공원 조성사업은 미8군 용산기지가 경기 평택시로 이전하면서 남은 공터에 243만㎡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박 시장은 현장에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를 만나 면담하고, 한미연합사령부와 미군잔류시설부지 등을 둘러봤다. 조셉 피터슨 용산기지사령관으로부터 용산미군기지 현황과 평택 이전 계획에 대해 브리핑도 받았다. 시는 이번 만남은 문화·역사·생태 등 기초적인 현황을 확인하고 공원을 구상하기 위한 시작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문은 박 시장이 지난달 3일 당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게 현장답사를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직접 리퍼트 대사를 통해 한미연합사령관에게 방문을 요청했다”며 “리퍼트 대사가 미국으로 돌아가면서 이번 방문에 대해 당부를 했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만남을 통해 박 시장과 빈센트 한미연합사령관이 용산공원 조성 협의에 시도 참여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할 것임을 밝혔다.

박 시장은 빈센트 사령관에게 “잔류부지에 대한 정부와 미국 측의 선행 합의를 존중한다”며 “하지만 가급적 조기에 잔류부지가 반환되고 남는 부지는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100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오는 용산기지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이 매우 크다”며 “가장 생태적인 역사문화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협력채널을 만들자”고 요청했다.

시는 반환부지 공원조성 권한은 중앙정부에 있지만 시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참여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향후 특별법 개정안을 마련하는 등 공원 조성 및 운영관리 계획의 수립 주체로 역할을 할 예정이다. 현재 시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 상으로 조성계획 및 관리 주체에서 배제돼 있다. 

앞서 시는 용산공원 조성안을 놓고 국토교통부와 갈등을 겪었다. 시는 지난해 10월 국토부에 박 시장의 용산공원 현장답사를 요청했지만, 국토부는 미군과 협의해 시가 직접 추진할 사안라며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앞으로 시는 국토부와 함께 용산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부터 국토부와 TF를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