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확대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2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이익창출 위한 국제브랜드 활용 극대화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제주지역 생물다양성이 높은 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국제브랜드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확대를 추진한다.

현재 생물권보전지역은 한라산 해발 200m 이상을 중심으로 도 전체 면적의 44%인 830.94㎢가 지정돼 있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다음달부터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생물권보전지역 확대 타당성 및 기본계획’ 학술용역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도내 생물권보전지역 확대 및 용도구역의 재설정과 함께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확대신청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확대지정 절차를 2년여 동안 수행하게 된다.

용역수행을 통해 올해 9월까지 확대에 따른 예비신청서를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Man and Biosphere, MAB) 한국위원회에 제출하고, 내년 8월까지 관리계획수립과 함께 최종신청서를 마련하게 된다.

그리고 9월에 환경부 및 MAB 한국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유네스코에 최종신청서를 제출하고, 2019년 5~7월중 개최 예정인 유네스코 MAB 국제조정이사회에 확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은 2002년에 지정된 이후 유네스코 규약에 따라 10년 동안의 활동내용을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해 2013년 5월에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이견 없이 정기보고서가 채택된 바 있다.

하지만 생물권보전지역 지정과 정기보고서 심의과정에서 많은 전문가들은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의 확대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거나 건의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