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맞춤형으로 진화한 세이지 랜섬웨어 유포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우리]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보안전문기업 하우리는 최근 세이지 랜섬웨어가 한국어를 지원하는 등 국내 맞춤형으로 진화해 웹을 통해 국내에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21일 밝혔다.

'세이지(Sage)' 랜섬웨어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활발히 유포되고 있는 랜섬웨어이며, 최근 2.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파일 복구 지침' 안내문에 한국어를 추가하고 본격적인 국내 맞춤형 랜섬웨어로 진화했다.

하우리 관제 서비스에서 분석한 바로는 세이지 랜섬웨어가 악성코드 유포 공격도구인 '선다운(Sundown)' 익스플로잇킷을 통해 현재 국내에 유포 중인 정황이 확인됐으며, 기존에 주로 이메일을 통해 유포되던 방식에서 웹을 통해 국내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확대·유포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랜섬웨어에 감염될 경우 '볼륨 쉐도우 복사본(Volume Shadow Copy)'을 삭제해 윈도우 복원을 불가능하도록 만든다. 이후 주요 파일들을 암호화하고 파일에 '.sage'라는 확장자를 추가한다. 암호화하는 주요 파일들에는 국내 문서편집프로그램인 한글의 확장자인 '.hwp'도 포함돼 있어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들도 모두 암호화된다.

하우리 관계자는 "초기에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던 랜섬웨어들이 국내를 주요 시장으로 인식하며, 한국어를 지원하는 등 국내에도 적극적으로 유포한다"라며 "백신을 항상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고, 자사 '에이피티 쉴드' 같은 다양한 무료 솔루션들을 활용해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