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승장구 르펜 지지율 허위고용 스캔들로 무너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프랑스 극우정당인 국민전선(FN)의 대선후보 마린 르펜이 19일(현지시간) 레바논을 방문해 한 지방도시 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선 1차투표 지지도 1위를 기록중인 르펜은 중동의 기독교인들의 민심을 얻기 위해 레바논을 방문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AP=연합 ]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 프랑스 대선이 비리 스캔들로 다시 들썩이고 있다. 최근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가 허위 고용과 관련된 수사를 받으면서 대선 결과가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외신들은 20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마린 르펜의 지지율은 1% 포인트 상승해 27%를 기록했다. 이는 공화당 후보인 프랑수와 피용 전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전 경제장관의 20% 지지율에 비해 7% 포인트나 높은 것이다. 최근 프랑스에서는 '경찰 폭력'에 반발해 대규모 폭력시위가 벌어지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유권자들이 르펜을 더욱 지지하고 있다고 BBC는 20일 전했다. 

그러나 이같은 지지율은 최근 불거진 르펜의 '허위고용' 스캔들로 인해 하락할 수도 있다. 프랑스 경찰은 르펜 대표의 공금 유용 의혹과 관련, 오후 파리 외곽 낭테르에 있는 FN 당사를 압수수색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20일 보도했다. 경찰의 수사는 르펜 대표가 지인들을 유럽의회 보좌관 자리에 허위로 고용을 하면서 공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르펜 대표는 자신의 보디가드인 티에리 레지에, 정당 보좌관인 카트린 그리제도 등을 유럽의회 보좌관으로 허위 고용해 지난 2010년과 2011년 몇 달 간 불법으로 급여를 받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럽의회는 유럽의회 보좌관은 EU 의회 사무실이 있는 브뤼셀, 스트라스부르, 룩셈부르크 중 한 곳에서 실질적으로 근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앞서 언급된 르펜의 지인 2명은 이 조건을 지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업무 내용 역시 유럽의회와 관련이 없는 것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르펜 대표는 이번 수사에 대해 대선 경선을 자신에게 불리하게 만들기 위한 표적 수사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FN은 경찰의 압수수색 후 낸 성명을 통해 "(이번 수사는) 르펜 대표의 경선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르펜 대표를 끌어내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르펜 대표의 아버지이자 FN을 창당한 장 마리 르펜도 과도하게 지급된 보좌관 급여 32만유로를 반환하라는 명령을 받아 르펜의 대선 가도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