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안철수-유승민-정운찬, 맞짱 ‘경제토론’ 마지막 퍼즐 맞추기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21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철수 전 국민의당 전 대표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김혜란 기자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경제 토론회’ 개최를 위한 마지막 퍼즐 맞추기에 나선다. 제3 지대의 한 축인 정 이사장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여야 차기 대선 주자들에게 경제 등 공약 점검을 위한 ‘시국 경제토론’을 제안한 이후 토론 장(場)의 접점이 마련됐다.

사실상 토론회 없는 조기 대선 정국에서 이들의 행보가 경제 공약 등 전면적인 정책 검증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 경우 토론회에 소극적인 일부 후보들의 압박 강도는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제3 지대 경계선에 포진한 이들 3인방의 경제 토론회가 정계개편의 핵심인 ‘빅텐트’로 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다만 토론회 의제와 형식 등의 디테일한 의제 등이 산적해 최종적으로 3자 토론 형식으로 열릴지, 양자 토론으로 귀결할지는 미지수다. 각 캠프 내부적으로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 개시일인 오는 24일을 토론회 성사를 위한 데드라인으로 잡고 막판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安-劉-鄭 측 “경제 토론회 실무 접촉 중”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산정빌딩에서 캠프 구성 및 향후 일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21일 범야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3인방은 정 이사장이 제안한 경제 등 공약 점검을 위한 ‘시국 토론회’ 개최에 공감대를 형성, 실무 협상에 들어갔다. 

앞서 정 이사장은 지난달 31일 문 전 대표 등 여야 대선주자들에게 “더 이상 정책쇼핑은 안 된다”며 긴급 경제현안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지난 10일에도 “‘문재인 캠프’의 공공일자리 81만 개 창출이 해법인지 토론해보자. 시간이든 장소든 아무런 조건이 없다. 그러나 자신이 없으면 안 나와도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유 의원 측에서 가장 먼저 정 이사장 측과 접촉을 가졌고 안 전 대표 측도 지난 14일께 정 이사장 측에 연락했다.

유 의원 측 핵심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경제토론 개최와 관련해 “실무 접촉을 하고 있다. 성사될 것으로 본다”며 “문재인·안철수 전 대표가 오면 환영이고, 안 오더라도 양자 토론이라도 하자고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근인 문병호 국민의당 최고위원도 “추진 중인 것은 맞다”라면서도 “최종 성사 가능성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애초 안 전 대표와 정 이사장 측은 전날(20일) 오전 서울 모처에서 단독 회동을 할 예정이었지만, 최종적으로 불발됐다. 회동을 요청한 안 전 대표 측이 이후 회동 연기를 재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인방 경제토론회 성사 여부가 안 전 대표에 달린 셈이다.

◆3인 토론회 키 ‘安’ 측에…전문가 “경제식견 검증 기회”
 

조기 대선 정국에 휩싸인 20대 국회.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경제 토론회’ 개최를 위한 마지막 퍼즐 맞추기에 나선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정치권 일각에선 양측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3인방 경제토론회 성사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정 이사장은 손학규 전 대표의 국민의당 입당으로 물꼬 트인 ‘중도 진보 플랫폼’ 마중물로 꼽힌다.

다만 정 이사장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결정 직후 국민의당 등의 입당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인 반면,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번 주에 매듭짓지 못하면 개문발차하겠다”며 최후통첩을 날린 상태다.

정 이사장의 바른정당 입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대선발 정계개편 방향에 따라 경제토론회의 그림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정 이사장 측은 “의제 및 장소, 형식 등은 상관없다”며 “두 분이든, 세 분이든 한국 사회를 위한 고민을 해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대선 주자 간 경제토론회와 관련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경제 정책의 방향 등을 통해 각 후보의 경제 등 정책 능력 등 식견을 평가할 기회”라고 말했다.

성 교수는 “본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을 얘기하고 그다음, 그 정책 가운데 수렴되는 부분과 다른 부분 등을 놓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지난 16일 서울 관악구 동반성장연구소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