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취임 한달] “중국에 ‘한결’ 누그러졌지만…” 미중관계 난제 산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9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에 보였던 강경한 태도를 취임 한 달이 되는 현 시점에서야 한결 누그러뜨린 모습이다. 이로써 험악했던 미·중 관계도 앞으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갈등의 실마리를 찾아나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양국간 난제가 산적한만큼 미·중 관계의 어느 정도 갈등과 대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중국산 제품에 45% 고관세 징수를 예고한 것은 물론 중국이 핵심이익으로 여기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건드리며 ‘중국 때리기’ 행보를 이어가며 중국과 대립각을 세웠다.

대통령 취임 직후에는 중국산 대형 타이어에 65%의 고관세를 부과하는 무역보복 조치를 단행한 데 이어 중국산 철강에 덤핑 판정을 내리며 양국간 무역전쟁의 개전도 선포했다. 여기에 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을 포함해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 대중 강경파들을 줄줄이 임명해 험악한 미·중 관계의 앞날을 예고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3주 만에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전격적으로 이뤄진 전화통화에서 '하나의 중국' 정책을 존중하고 정상회담을 희망한다고 밝히면서 '화해 모드'를 조성했다. 이로써 경색됐던 미·중관계는 조금씩 실마리를 풀어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양국이 이미 정상회담 일정 조율에 들어갔다는 보도도 나온다.

하지만 그럼에도 미극이 여전히 통상·환율은 물론 북핵·사드·남중국해등 외교·안보 등 방면에서 중국을 최대 걸림돌로 여기고 있는만큼 앞으로도 양국간 갈등과 대립은 어느 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 17일 독일 G20 외교장관 회의에서 양국 외교 수장은 처음 만나자마자 당장 북핵 문제로 충돌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초면인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에게 중국이 모든 가용한 수단을 동원해 북한을 진정시키라고 촉구하며 돌직구를 날린 것.  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은 며칠 전 미·일 정상회담에서 '공평한 운동장'을 언급하며 대중국 환율무역 압박 가능성도 재차 부각시켰다.

양국은 하지만 대립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대화와 소통을 이어가면서 안정적인 미·중 관계를 이어나가는 데 힘쓸 것으로 보인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도 18일 "미중간 '대경보(大警報)' 가 해소되고 '타오자환자(討價換價 흥정)'이 시작됐다"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해 트럼프 취임 후 처음 만난 미·중 외교수장은 향후 양국 관계에 대해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건설적으로 처리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이는 미·중관계의 긍정적 신호를 보내며 불확실성을 해소했다고 평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