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에게 중단 없는 교육서비스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7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양주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하 꿈드림)에서는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중단 없는 교육 ․ 복지 서비스를 연중 지원하고 있다.

지난 3년 간 발생한 양주시 학교 밖 청소년은 총 441명으로 꿈드림 센터를 통해 2016년부터 한 해 지원받은 학교 밖 청소년은 289명이다

또한 교육지원 및 취업 ․ 자립 프로그램을 통해 검정고시 합격 및 상위학교에 진학한 청소년은 80명이며, 자격증 취득 후 취업 및 사회진입에 성공한 청소년도 90명에 이른다.

애견미용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김모양(20)은“학교를 그만두고 너무 막막했는데, 꿈드림 센터의 맞춤형 교육과정은 기초학습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며“학교 밖 청소년들이 포기하지 말고 고민을 하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통해 꿈도 키우고 자신의 길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 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단계부터 성장단계에 맞춘 단계별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각 과정을 살펴보면 ▲1단계 적응교육 프로그램 ▲2단계 학력취득 및 복교지원 ▲3단계 취업 및 자립지원 등이다.

세부 운영내용으로는 1단계 신규 청소년들의 안착지원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30시간)기획․운영, 2단계 학력취득 지원을 위한 검정고시 대비 소그룹 멘토링과 주요 교과 특강 등을 지원하고 있다.

3단계는 지역기반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생생한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해, 수료 청소년 대상으로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연계 자격증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양주시 지역경제과와 연계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관내 기업체 방문 및 채용설명회 개최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서 취업과 자립의 터전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