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에 野 대선주자들 "'유전무죄 재벌천국' 끝내는 첫 걸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7 08: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 측에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6일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해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야권 대선주자들은 1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에게 거액의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구속되자 "공정한 나라로 가는 신호탄"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변인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함을 보여준, 너무도 당연한 결정"이라며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삼성이 잘못된 과거와 결별하고 새롭게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정경유착이라는 우리 사회의 끈질긴 악습을 끊어내고, 공정한 나라로 가는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안희정 지사도 "그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하는 특권세력이 될 수 없다. 청와대도, 재벌도, 그 누구도 법 앞에 특권신분일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 대원칙을 분명히 바로 세우자"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은 "가슴 아픈 일이지만 삼성이 이번 기회에 스스로 황제 경영을 투명 경영으로 바꾸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기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면서 "'유전무죄 재벌천국'을 구속하고, 이 땅에도 정의가 자라날 수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보여준 법원에도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법은 있는 자와 없는 자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상식이 드디어 첫 걸음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역사는 오늘을 기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대선 주자인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도 입장문을 내고 "이 부회장 구속으로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대기업과 대통령 간의 '검은 거래'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뇌물수수자인 박 대통령도 더 이상 수사를 회피할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을 향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청와대 압수수색과, 대면조사에 즉각 응할 것을 요구했다. 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도 특검 수사 기간 연장을 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