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겸의 차 한 잔] 미국이 달라이라마를 언급하는 이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5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칼럼니스트(문학박사)

인도 보드가야에서 열린 '2017 칼라카크라'에 참석한 달라이라마 [사진=달라이라마닷컴 제공]


90년대 롱아일랜드의 목가적 저택에 살았던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는 거짓말처럼 미국 대통령이 됐다. 모 방송에서 상영되고 있는 미국의 노동역사 관련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트럼프는 요즘 그가 하는 행태와는 어울리지 않게 그래도 의식있는 모습이었다. 어쩌면 미국의 보수층 상징과도 같은 총을 찬 카우보이를 상상하듯이 '말'은 참으로 다루기 힘든 존재인 듯하다. 시의적절하게 말을 잘하는 것도 어렵지만, 승마로 '말'이 많아져 탄핵정국까지 맞이한 게 아닐까? 

트럼프 행정부의 첫 국무장관으로 임명됐던 렉스 틸러슨은 국회 인준 과정에서 달라이라마와 회동을 시사했다. 이미 '하나의 중국'을 인정한 트럼프 정부의 국무장관은 엑손모빌 최고경영자 출신으로, 그냥 말실수를 할 사람이 아니다. 사람들은 대만문제, 남중국해 갈등 등으로 미중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다고 한다. 하지만 그건 그렇게 보여지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외교'로, 실제로 이들 모두는 정치·경제의 달인들이라는 것을 우리가 염두에 두지 않기 때문에 일어난 오해일 따름이다.

미국을 비롯해 외교에 능한 나라는 당근과 채찍을 잘 쓰는 나라다. 대통령은 '하나의 중국'을 말하고, 신임장관은 "달라이라마와 회동하겠다"고 하는 것은 이중적인 것이 아니다. 서로의 역할지위를 다르게 해 하고 싶은 말을 다하는 '롤플레이'일 따름이다. 또 이런 뻔한 놀음을 아는 중국은 항상 '화난 것'처럼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인도 보드가야에서 열린 '2017 칼라카크라'에 참석한 달라이라마 [사진=달라이라마닷컴 제공]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민족종교위원회 주웨이췬(朱維群) 주임은 "티베트를 중국의 일부분으로 인정한다면서, 한편으로 달라이라마를 지원하거나 지지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며, 미국 정부의 이런 행동은 양국 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 전문가는 "이와 같은 주장은 늘 반복되는 상투적인 말"이라고 평한다. 중국정부가 무서운 것은 사실 미국이 아니라 중국인민들의 여론일 따름이다. 그래서 이미 미국이 어떤 말을 할 것인지 알면서 때로는 부탁하면서 자국 내 여론을 관리하는 것이다.

미국이 잊혀질 때 즈음이면 달라이라마를 언급하는 이유는 한 가지 더 있다. 양 정부의 패러다임 차이도 있다. 중국에게는 '달라이라마=티베트'이지만, 미국에 있어서 달라이라마와 티베트 문제는 별개다. 지금 중국 치하에 있는 티베트자치주는 '중국'이지만, 달라이라마는 티베트망명정부를 그만두고 그냥 영적인 지도자로 남은 노벨평화상 수상자일 따름이다.

올해 우리나라가 일본이나 유럽보다 상대적으로 덜 추운 것은 티베트 지역에 중심을 둔 따뜻한 고기압이 지난 가을 이후 중국과 한반도를 계속 덮으면서 마치 방파제처럼 찬 공기를 막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1950년 10월 7일 중국 인민해방군은 티베트에 진주했다. 어린 달라이라마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한국전쟁에 여념이 없던 국제사회는 티베트를 외면할 수밖에 없었다.

본의 아니게 티베트에게 빚진 우리도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면서 달라이라마를 부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다. 거꾸로 지금 달라이라마가 와도 누구도 책임질 사람이 없으니, 어쩌면 방한의 최고의 적기가 아닌가 싶다. 공은 있고 책임이 없는 이 시기, 달라이라마 존자가 와서 우리에게 희망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해주기를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