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대통령 되면 경제위기 극복 위해 양적완화 적극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0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초청 간담회에서 사드 배치,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등 민감한 대북·외교안보 문제와 통상 갈등 등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여권의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10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경제위기 국면을 벗어날 수 있는 양적완화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양적완화는 경기부양을 위해 중앙은행이 시중에 돈을 푸는 정책을 뜻한다. 금리 조절을 통한 간접적 부양책이 아닌, 정부의 국채나 금융자산 매입 등으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직접적 통화정책이다. 미국에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를 단행한 바 있고, 일본에서도 아베 총리가 '아베노믹스'라는 명목 하에 해당 조치를 취했었다.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유 의원은 "제가 대통령이 되면 취임 직후 경제위기와 안보위기를 극복하는 일부터 새 정부의 모든 노력을 집중해 해결해내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대선주자 가운데 양적완화 조치를 입에 올린 것은 유 의원이 처음이다.

또한 그는 "부실기업과 가계부채 등 우리 경제의 시한폭탄과 같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신속 과감한 수술을 단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제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재벌개혁에 착수해 재벌이 지배하는 왜곡된 시장경제를 공정한 시장경제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창업하고 싶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제도개혁에 착수해 혁신 중소기업과 창업벤처기업들이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 되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자신이 주장해 온 '혁신성장'론도 밝혔다.

이밖에도 "'아이 키우고 싶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보육, 교육, 노동, 주택, 의료 분야의 근본적인 제도개혁을 단행하겠다"면서 기회의 사다리, 비정규직 문제 해결, 중부담-중복지를 통한 빈곤 문제 해결 등의 개혁방안을 역설했다.

안보 분야에 대해서는 "귿건한 한미동맹의 초석 위에 중국, 일본, 러시아를 설득해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북한을 상대로 비핵화 협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선과 관련해 유 의원은 "정권교체라는 구호가 이러한 국민들의 마음을 얻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단순히 바꾸기만 하겠다는 선거로는 또 다시 후회할 대통령이 나오게 될 뿐이고 우리의 미래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진 이후 성숙한 시민의식이 과거에 대한 심판보다는 미래를 향한 선택으로 나아갈 거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19대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자격에 대해서도 그는 "국가지도자로서의 도덕성과 진실성, 경제위기와 안보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위기관리능력, 저성장, 저출산, 양극화 등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민주공화국의 헌법가치를 지켜내는 개혁정신"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