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체감 물가상승률 최대 5%, 체감 청년실업률 22%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8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계청장, 올해 기준 소비자물가 가중치 추가 개편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상승률이 최대 5%에 달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청년층 실업률도 지표상 10%대지만 체감 실업률은 22%대로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유경준 통계청장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소비자들은 주로 많이 사는 물건의 가격 변동에 민감하고 심리적으로 가격이 더 오른 것을 기억한다"며 "통상적으로 올라간 품목의 가중치를 2∼3배 더 느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통계청이 가격 상승품목의 가중치를 1.5배 높인 결과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2.0%)은 3.1%로 확대됐다. 이 가중치를 2배로 올리면 물가 상승률은 4.1%, 2.5배로 확대하면 물가 상승률은 5.1%까지 커진다.

독일 등 일부 선진국은 이 같은 방식으로 체감 물가를 측정한다.

유 청장은 통계청도 체감 물가와 차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 청장은 "체감, 공식 통계 간 괴리가 크다는 지적은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 심리적 영향 등 다양한 것에 원인이 있다"며 "보조지표를 만들고 체감과 지표상 차이를 줄이려고 통계청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대비 2.0% 올랐다. 하지만 생활 물가를 보면 무(113.0%↑), 배추(78.8%↑), 달걀(61.9%↑) 등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등 체감 물가는 더 많이 뛰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유 청장은 "1998년 4월부터 구매빈도가 높은 141개 품목을 별도로 산정해 생활물가지수를 발표하고 있다"며 "품목 개편도 5년 주기로 하다가 2∼3년으로 단축했고 올해 기준으로 가중치를 개편해 내년 12월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고령화, 1인 가구 증가세에 맞춰 가구주 연령별, 1인 가구 물가를 별도로 산출해 올해 발표할 계획"이라고도 덧붙였다.

실업률이 체감에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통계청이 세계 최초로 고용보조지표를 개발했다"며 통계청 지표로도 체감 실업률을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실업률은 3.7%, 통계청이 체감 실업률로 보는 고용보조지표3은 10.7%였다. 이중 청년층(15∼29세) 실업률은 9.8%였지만 청년층만 한정해 고용보조지표3을 산출한 결과 22.0%로 격차가 커졌다.

유 청장은 "(최근 보도되는) 체감 실업률의 기준이 모두 다르다"며 "취업 준비생, 쉬었음 인구, 취업 상태에 불만 있는 취업자까지 다 더하면 국내 취업자의 10%인 대기업 정규직을 제외하면 모두 실업자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회적, 자극적인 수치를 갖고 언론의 관심을 끄는 일은 일회성으로 끝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부터 분기별로 지역내총생산(GRDP)을 통계청이 작성하는 데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 통계 생산 능력이 없어 2017년인데도 GRDP가 2015년 수치가 겨우 나오는 수준"이라며 "관련 과를 설치해 GRDP의 정확성, 시의성을 향상해 지방자치제 도입 20년에 걸맞은 통계가 나오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