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남중국해는 대화로, 사드 배치는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7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루캉 외교부 대변인 6일 정례브리핑서 이렇게 밝혀

  • 중국 기업 등 포함한 미국 대이란 제재에도 반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 = 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외교부가 남중국해 문제는 외교를 통해 해결하자는 다소 '부드러운' 메시지를 미국에 전달했다.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남중국해에는 아무 일이 없고 중국과 남중국해 관련국 공동의 노력으로 정상화되고 있다"면서 "당사국간의 대화와 협상으로 갈등을 해소하고 외교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매티스 장관이 중국의 남중국해 활동을 '도발'로 규정하는 동시에 대규모 군사행동은 필요없다고 발언한 데 대한 중국의 대답으로 해석됐다.

루 대변인은 "남중국해는 각국 공동의 노력으로 지역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고 있으며 매티스 장관이 대규모 군사행동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하듯 남중국해 문제는 대화와 협상, 분열을 통제할 수 있는 외교적 루트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반도 사드배치에 대해서는 완강히 반대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루 대변인은 사드, 미·일 안보조약 등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는 세계의 전략적인 안정과 대국 간 신뢰와 연관된 것으로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자국의 안보와 이익은 물론 다른 나라의 안보에 대한 우려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이란 제재 대상에 중국 관련 기업이 포함된 것에 대해 불편한 심기도 내비쳤다. 루 대변인은 "중국은 모든 종류의 독자적 제재를 반대한다는 일관된 입장"이라며 "툭하면 독자 제재로 제3자의 이익까지 훼손한다면 각 국간 신뢰 증진, 국제적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중국 관련 회사 등의 입장을 파악했고 미국 측에 교섭을 제의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미사일 도발을 이유로 13명의 개인, 12개 단체에 대한 제재를 선언했다. 제재 대상 목록에는 이란, 아랍에미리트, 레바논 관련 회사는 물론 중국 기업 2곳과 개인 3명이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