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우리 구정은] 이동진 도봉구청장 "서울아레나 중심 창동신경제 지역 활력소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6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자치구 릴레이 인터뷰

[이동진 도봉구청장]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2만석 규모의 음악전문공연장 서울아레나가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0년 말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이곳을 중심으로 한 '창동 신경제중심지 조성'은 약 300개의 문화기업과 1만3000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6일 아주경제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구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아레나공연장의 성공을 확신했다. 민간투자를 유치해 창동 일대 6만1720㎡ 부지에 2만석 규모로 들어설 복합문화공연시설이다. 작년 본격적인 기틀을 닦고, 그간 그려온 밑그림에 채색을 한 시간이었다고 자평했다.

국토교통부가 신경제중심지 프로젝트의 세부계획 최종심의를 최근 마치면서 기반시설 등 구축에 필요한 220억원을 정부가 지원하게 됐다. 다시 말해 당초에 지자체(서울시) 사업에서 국가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승격된 것이다. 연내 제3자 제안공고를 내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들어가 각종 심의 등 일련의 절차를 서둘러 거친다는 구상이다.

향후 '아레나시대'를 열어 줄 마중물격인 '플랫폼 창동 61'은 창동역 동측에 지난해 4월 29일 문을 열었다. 컨테이너로 제작된 건축물로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무대가 마련된다. 개관 8개월 동안 25만여 명의 발길이 이어졌다. 여기에서는 이미 음악공연 120회, 문화·예술시민참여 프로그램 112회 등을 선보였다. 

이 구청장은 "서울아레나를 비롯한 동북권 창업지원센터, 50+캠퍼스, 로봇박물관, 사진미술관 등 준비된 일정들이 차질 없게 달성되도록 할 것"이라며 "연장선에서 구의 문화정체성과 자긍심을 높여줄 역사문화관광벨트를 한층 확대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도봉구는 둘리뮤지엄으로 향하는 쌍문역을 '둘리테마역사'로 탈바꿈시켜 호평을 받았다. 특히 지하철 7호선 도봉산역 옆 대전차방호시설 예술창작센터 건립 차원에서 구와 서울시·60사단이 함께 '군사시설 공동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평화·창조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더해줄 독일 통일 상징인 베를린 장벽 3점을 무상 기증받기도 했다.

270m 길이로 2004년 시민아파트 철거 뒤 오랜 시간 도시미관을 해쳐왔다. 그러나 이제 구민들의 주도로 시민추진단이 만들어지고, 행정이 머리를 맞대 알찬 결실을 예고하고 있다. 올해 8월 준공을 앞뒀다. 창포원 및 추후 갖춰질 동북권 체육공원과 더불어 구민 휴식공간이 될 전망이다.

도봉구는 앞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우수 성적을 거둔 '도봉혁신교육지구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방과 후 마을학교는 75개소로 늘리고 마을교사 또한 500명 규모까지 확충해 마을공동체를 복원코자 힘쓴다. 이외 학교 내 방과 후 교실을 지자체가 책임지는 신규 실험을 시작한다.

민관 협력 거버넌스 구축에도 노력하겠다는 이 구청장은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계획을 세우고 의제를 논의·선정하는 과정이 곧 풀뿌리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라며 "관주도가 아닌 협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사람이 사람답게 대접받는 따뜻한 공동체를 지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