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우리 구정은] 조은희 서초구청장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국가 아젠다로 선정시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1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자치구 릴레이 인터뷰

[조은희 서초구청장]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대한민국 교통의 대동맥인 경부고속도로의 동맥경화를 근본적으로 해결키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그러던 중 지하에 고속도로를 넣는다고 생각하자 모든 문제가 쉽게 해결됐습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1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프로젝트'를 국민적인 담론화 과정을 거쳐 국가 아젠다로 선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지하에 터널을 만들어 지방에서 강북으로 가는 차량은 '스피드웨이'를 통해 논스톱 이동한다. 또 강남권을 오갈 경우 '로컬웨이'를 이용하면 된다. 새로 생겨나는 지상공간엔 '휴먼웨이'를 만든다. 특히 터널하부에 배수저류터널을 설치해 고질적인 강남역 침수문제 해결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최근 대한교통학회 등 5대 학회 주관으로 종합적인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김갑성 연세대 교수는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을 따져본 결과 1.11로 나타나 경제성이 있다고 결론냈다. 편익은 4조8490억원, 민간 주도 상업·업무·주거시설 개발비 1조382억원이 포함된 총 비용은 4조3541억원으로 예상됐다. 또 박재홍 수원대 교수는 지하도로 상부를 국내 대표적 랜드마크로 꾸미는 한편 이곳의 상업시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초구는 도시를 새롭게 디자인 중이다. 대표적으로 양재 테크시티(R&CD)는 취임 직후부터 일찌감치 연구용역을 발주하며 서울시와 중앙정부 설득에 나섰다. 작년 2월에 정부 특구발표, 8월 서울시의 양재테크시티 조성계획 발표를 이끌었다. 조 구청장은 "중앙과 지방정부가 서로 윈윈하게 된 우수사례로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있다"고 전했다.

미래를 열어가는 도시재생 프로젝트도 속도감 있게 벌이고 있다. 자치구가 생긴 이래 도시계획이 바뀐 적이 없는 특성상 62개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스피드 재건축 119'를 본격 가동해 분쟁 및 갈등의 원인을 현장에서 신속히 파악·소통함으로써 문제를 조기 해결, 일정이 한층 빨라지는 효과를 얻고 있다.

'제2의 구룡마을'이라고 불리는 방배동 내 판자촌 성뒤마을은 개발 추진 20년 만에 문화·주거 복합단지로 재탄생하는 공영개발이 확정됐다. 그간 투기염려나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무척이나 조심스러웠다. 올 상반기에 지구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이외에 과거 37년 동안의 숙원이던 정보사 터널이 착공됐고, 서초구 개청 후 처음으로 구청사가 셋방살이를 면하고 등기부등본이 45만 구민에게 돌아왔다. 무허가 난립지로 방치됐던 방배동 국회단지의 얽힌 실타래를 풀었다.

서울시와 복지부의 갈등으로 무산위기까지 갔던 국립의료원도 이제 부지매각을 끝내 본 궤도에 올랐다고 설명한 조 구청장은 "주민생활밀착형 행정을 펼쳐 무엇보다 행복하고 따뜻한 도시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세심한 엄마의 마음으로 뒷골목 가로등 하나까지 동네 구석구석을 살피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