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도 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 비판에 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31 0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30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의 반이민 행정명령 비판에 가세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항의시위에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CNN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의 케빈 루이스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미국 전역의 공동체들이 항의시위에 대거 참여하고 있는 사실에 고무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성명은 선거기간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미국의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책임을 갖는 것이 국민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바마는 트럼프의 이번 행정명령에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성명은 미국의 가치가 위기에 처했다고 느껴지자 시민들이 헌법적 권리를 행사하여 집회를 조직하고 그들이 선출한 대표에 목소리를 들려주고 있다며 오바마 전 대통령의 외교적 결정에 비춰볼 때, 그는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개인을 차별하는 것에 근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 고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가 미국의 핵심 가치를 위협할 경우 앞에 나서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2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이라크 등 7개국 출신에 대한 미국 비자 발급과 입국을 최소 90일간 금지하고, 난민 입국 프로그램을 120일 동안 중단하는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후 미국 전역에서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대규모 항의 집회가 이어지고 주요 기업들과 정치인들이 잇따라 반대 성명을 내는 등 거센 후폭풍이 일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