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노베이션, ‘리튬이온전지 분리막’ 설비 확장…전기차 시대 선도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4 02: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벤츠·기아차에 배터리 납품 본격화

[사진=SK이노베이션]


아주경제 윤정훈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내년 상반기까지 충북 증평공장의 '리튬이온전지 분리막(LiBS)' 생산라인 증설에 나선다. LiBS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증설로 순수 전기차 100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LiBS 양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내년 상반기까지 충북 증평공장에 LiBS 생산라인 10, 11호기를 추가할 계획이다. 

이번 공사가 마무리되면 SK이노베이션의 연간 LiBS 생산능력은 3억3000만㎡로 현재보다 1.6배 늘어나게 된다. 또 SK이노베이션은 오는 2020년까지 추가 증설을 통해 지금의 2배 수준의 생산캐파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 주요 핵심 소재들로 구성되며, 이중 LiBS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위치해 폭발, 발화 등을 막는 필수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IT 기기에도 많이 사용된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신임 사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우리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에 확신을 갖고 ‘에너지·화학 분야의 글로벌 일류기업’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자”고 밝혔다. 특히 배터리 공장과 LiBS 설비 증설, M&A 등 내년까지 7조원 규모의 공격적인 투자를 예고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올해부터 메르세데스-벤츠, 기아차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신규 납품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하반기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서산 공장을 연 4만대 규모로 증설한데 이어 3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제2공장도 착공했다. 서산 2공장까지 완공되면 배터리 생산캐파는 전기차 총 16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수준으로 늘어난다.

또 2004년 국내 최초, 세게 세번째로 LiBS 개발에 성공한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일본 아사히카세이에 이어 세계 2위 LiBS 생산업체로 발돋움했다.

관련업계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6대4 비율로 IT기기에 사용되는 LiBS 수요가 더 많지만, 2020년이 되면 4대6 비율로 전기차용 수요가 더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현재 연간 약 220만대 규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20년 60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지난해 기아차 ‘쏘울EV’, 베이징자동차 ‘EV200’ ‘ES210' 등에 납품하는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약 2만대 분량의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했다”며 "LiBS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어서 앞으로도 생산시설을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기차 배터리 분야 세계 1위 업체인 LG화학은 현대·기아차,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아우디폭스바겐 등 국내외 완성차업체 20여 곳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삼성SDI도 BMW, 피아트크라이슬러(FCA), 아우디폭스바겐, 포르쉐 등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납품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