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김기춘·조윤선 오후 나란히 소환… 朴대통령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여부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2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왼쪽)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조득균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78) 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1)을 22일 오후 2시 나란히 소환한다. 

김 전 비서실장은 당초 이날 오전 10시에 출석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20여 분이 지나도 특검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고, 결국 오후 2시로 출석을 연기했다. 특검 관계자는 "김 전 비서실장과의 출석 시간 조율과정에서 약간이 오해가 있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은 전날 구속이 결정된 뒤 특검의 소환 통보를 받았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특검팀은 이들을 상대로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기 위한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구속됐다.  

두 사람은 앞서 열린 국회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는 등 위증 혐의도 적용됐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판도를 바꾸고자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의 구속영장에 이를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를 토대로 내달 초에 진행할 박 대통령 대면 조사를 대비할 방침이다.

블랙리스트 의혹은 박 대통령 헌법 위반 여부를 집중 심리하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