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공신 카카오페이지]<상> 年 1000억원 플랫폼 성장…'광고' 붙이며 올해 기대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3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카오가 대한민국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지난 2016년 11월 열린 '카카오 비즈니스 컨퍼런스 2016'에서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강조한 말이다.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세상을 카카오가 만들어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사실 그 이전부터 "과연 어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내놓을까"라는 세인들의 궁금증을 뒤로 하며 카카오는 콘텐츠에 시너지를 주기 위한 서비스 개발을 계속해 왔다.

시행착오 끝에 최근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리며 올해 카카오의 '기대주'로 떠오른 콘텐츠 플랫폼이 '카카오 페이지'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미래 플랫폼 사업의 마중물이 될 '군계일학'이라고 추켜세웠다. [편집자 주]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 카카오]

아주경제 권지예 기자 = 카카오가 웹툰·웹소설 등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에 대한 기대가 높다. 누적 가입자수 963만에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1000억원에 이르며, 카카오가 전면에 내세울만 한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여기에 '광고'를 도입해 수익화까지 잡겠다는 계획이다.

22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지은 현재까지 플랫폼에 올라 온 누적 콘텐츠 수는 2만300여개에 대한 활발한 거래로, 일 평균 거래액이 약 3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에서 서비스되는 작품 중 누적 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작품은 297개이며, 그 중 33개 작품이 누적 매출 5억원 이상을 기록, 9개 작품은 10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올리고 있다.

만화, 소설, 교양 등의 콘텐츠를 모바일에 특화된 UI(User Interface)와 모바일 콘텐츠 소비 패턴에 맞는 콘텐츠 분절, '기다리면 무료'로 볼 수 있는 독특한 소비 방식이 성장세의 큰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콘텐츠의 유료회차를 구독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음 회차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기다리면 무료'는 카카오페이지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는다. 이용자들은 기다리기만 하면 금액적인 부담 없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출판사와 작가는 많은 독자들에게 작품을 선보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으며 카카오페이지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 측은 "1300여곳에 이르는 파트너사들이 함께 하는 이 플랫폼이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었다.
 

[그래픽= 임이슬 기자]

기세를 몰아 카카오는 올해 1분기 중에 카카오페이지에 광고상품 '캐시프렌즈'를 도입하기로 했다. 광고수입이 늘어나면 카카오페이지의 총 거래액도 높아지고 콘텐츠 제작자들 역시 몫이 커지게 된다.

'캐시프렌즈'는 카카오페이지에서 프리미엄 광고를 시청하거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지급되는 재화다. 고객들이 기존에 유료 결제 등의 방법으로 작품을 봤다면 앞으로는 광고를 시청하거나 앱 다운, 앱 로그인 등 다양한 형태를 통해 받은 재화를 이용해 작품 열람이 가능해진다.

'캐시프렌즈'는 콘텐츠 사업 자회사이자, 카카오페이지를 공동 운영하는 포도트리가 맡아 이끌 예정이다. 이후에는 다음웹툰에도 적용해 광고 비즈니스를 본격화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지의 성장으로 파트너들의 수익도 증가하고, 수익 증가로 창작 활동에 대한 안정적인 기반이 마련되어 다시 좋은 작품을 카카오페이지에 선보이는 콘텐츠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면서 "카카오페이지는 2017년 적극적으로 오리지널 IP를 확보하고 사업 영역을 기존 만화, 소설, 웹툰에서 동영상과 광고사업까지 공격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