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신설, 침묵했던 세종시 정치권 '입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1 03: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찬영 세종시의원 "세종역 신설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국민들 교통편의 위해 필수적입니다"

 ▲ 안찬영 세종시의원이 20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인근 지역의 우려를 일축했다.

아주경제 김기완 기자 =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자치단체간 충돌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세종지역 현역 정치권의 입장이 최초로 발의됐다.

그동안 충북도에선 세종역 설치 반대 입장을 노골적으로 표출해왔다. 세종시는 시민들의 교통편의성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 도시의 방문객 편의, 국민들의 접급성 등이 우선이였고, 충북도는 오송역 이용객 감소 등 저속철로 전락된다는 점을 우려하며, 정부의 타당성조사 조차도 반대하면서 대치적인 상황이였다.

충북의 KTX 세종역 설치 반대 세력 확산에 침묵을 유지했던 세종시 정치권의 입장이 나왔다. 현역 정치인 중 최초로 세종역 설치 입장을 내놨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찬영 세종시의원은 20일 제4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안 의원은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KTX 세종역 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을 주장했다.

그는 "1단계 개발이 마무리되고 2단계 개발이 시작되면서 세종시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를 뒷받침 할 교통수단인 KTX 세종역 설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신행정수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교통인프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전국 유일하게 KTX 역사가 없는 광역도시라는 점을 꼬집었다. 명색이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태동한 세종시가 각 광역시에는 설치돼 있는 KTX역이 없다는 것은 다각적인 방면으로 생각해도 국제적 차원이나 국민들의 입장에서 납득이 어렵다는 것.

세종시민들뿐 아니라 인근 대전시의 북부지역 시민들과 세종시 방문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책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제적 잣대는 둘째치고 세종역 설치는 국민 편의를 위한 교통수단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세종시 인근 지역에서 제기하는 KTX 세종역 신설의 오해를 풀고 공감대 형성을 통한 네가지 당위성도 설명했다.

세종역 인근 도시의 KTX역 이용객 감소는 크게 변동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 의원은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근 도시의 KTX역 이용객이 다소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그 수는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라며 "수서발에 이어 인천, 수원발 KTX도 예정돼 있어, 오히려 철도 운행횟수가 50%이상 증가된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세종역으로 인해 주변도시 역 노선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운행횟수와 정차횟수가 증가돼, 이용객 감소는 일어나지 않고 있어도 미미할 것이라는 것.

세종역은 간이역일 뿐, KTX 속도 저하는 극히 드물다.
"세종역이 신설되도 주변역과 교차로 정차함에 따라 간이역 역할로 인근 역 피해를 최소화하고, KTX 속도 저하는 극복해 나가야할 과제라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것이 안 의원의 설명이다.

세종역 신설 비용 부담에 대해서 일각의 우려와는 다른 해석도 내놨다.
안 의원은 "앞서 밝힌바와 같이 세종역은 간이역으로 계획돼 있어 규모에 따라 많아야 800억원정도의 예산이 쓰여질것으로 보인다"며 "이 예산 또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특회계를 광역교통망체계구축 용도로 사용하면 지방자치단체 부담없이 건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타 자치단체와 철도역 신설 형편성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세종시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기획된 도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당초 광역교통망계획에 포함됐어야 할 사안임에 따라 다른 자치단체의 수요증가와 같은 졍제적 요구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다"라고 판단했다.

안 의원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중앙행정기능의 효율적 강화와 위급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처를 위해서라도 세종역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세종역이 신설되더라도 수서발 KTX 증편 등 주변지역 철도역 이용객 감소와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실질적인 행정수도 건설과, 국민의 편의를 위해 세종시민들과 중앙부처 이전 공무원들 모두 KTX 세종역 신설에 한 목소리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