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직접 출석' 검토…설 연휴 이후 기자간담회 저울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0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 대통령 측, '장외여론전' 비판 의식하면서 빨라지는 특검·헌재 대응에 주력

출입기자단 만난 박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절차가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수사도 속도가 붙고 있어 점점 궁지에 몰리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탄핵심판에 직접 출석하거나 설 연휴 이후 별도의 기자회견․기자간담회를 열어 대국민 여론전에 나설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입장 표명 시기는 설 연휴인 27~30일 이전일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형식은 법률 대리인단을 배석시키고 기자들과 질의응답으로 진행하거나, 지난 1일 진행된 신년인사회 형식 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박 대통령은 설 연휴 전에 언론과 접촉하는 자리를 다시 마련해 제기된 의혹들을 직접 해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해왔다. 설 명절 민심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 이은 추가 해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장외 여론전에 대한 비판 여론을 감안해 박 대통령이 탄핵심판 출석이나 특검 조사 등의 법률적 절차부터 밟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당장 특검은 최종 수사 타깃인 박 대통령을 정조준하기 위해 청와대 압수수색과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늦어도 2월초까지는 실시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설 연휴 직후인 31일과 다음 달 1∼3일 사이가 ‘디데이’가 될 가능성이 크다.

특검팀은 ‘청와대 전체가 보안 구역’이라는 논리를 깨기 위해 경호실, 의무동(대통령 진료 전용) 등 ‘특정 구역’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으로서는 여론전보다 당장 특검 수사 대비에 매달려야 할 상황이다.

한편으로는 국회 소추위원 측이 탄핵심판 증인을 줄이고 탄핵소추의결서를 헌법위반 중심으로 다시 만들어 제출하기로 하는 등 '탄핵 시계'가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 출석을 두고 득실을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헌재 재판에 출석, 탄핵심판 피청구인으로서 각종 쟁점 현안에 대해 직접 소명하는 것이 지금처럼 심판에 대응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는 것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헌재 심판정에서 직접 소명할 경우 헌재 심리기간이 단축될 수 있어 오히려 박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