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윤리위 “서청원·최경환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 1년 징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0 12: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윤상현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새누리당 윤리위원회가 20일 당내 인적청산의 대상으로 거론돼 온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당원권 3년 정지, 윤상현 의원에 대해 1년 정지 징계를 내렸다. 그러나 탄핵 심판이 진행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는 유보하면서 향후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윤리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류여해 윤리위 대변인이 밝혔다.

류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중앙윤리위는 오늘 전체회의를 열고 심의를 완료해 최종적으로 국회의원 서청원·최경환은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은 당원권 정지 1년 등의 결정을 내렸다”며 “오늘까지 요구한 소명자료와 진술 등을 면밀히 검토해 내린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윤 의원은 직접 출석해 소명자료를 제출하고 충분한 소명진술을 했다”면서 “최 의원은 출석은 하지 않고 소명자료만 제출했고, 서 의원은 소명자료 조차 제출하지 않았다”고 징계 배경을 설명했다.

류 대변인은 각 대상자들에 대한 징계사유에 대해선 “서 의원은 당내 고위 당직을 두루 거친 8선으로서 당의 모범이 될 중진임에도 계파 갈등을 야기해 당을 분열에 이르게 하는 등 당 발전을 극히 저해하고 민심을 이탈케 한 책임을 물었다”고 말했다.

최 의원에 대해선 “당내 고위 당직은 물론 행정부 장관을 역임한 4선 의원으로 당의 모범이 될 중진임에도 계파갈등을 야기해 당을 분열에 이르게 하는 등 당 발전을 극히 저해하고 민심을 이탈케 한 책임을 물은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의 징계에 대해선 “당 사무총장을 역임한 3선으로서 계파갈등에 동조하고 당 화합을 저해,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을 지탄받게 해 당 위신을 훼손한 책임이 있다”면서도 “본인이 금일 출석해 소명을 했고, 과거 문제가 됐던 사항에 대해서 책임과 반성 의사를 밝혔다”고 소명을 감안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그러나 논란이 되고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한 출당 등 징계에 대해선 “그 부분에 대해선 심의를 유보하겠다고 결정을 내렸다”며 “상황이 변화가 있다면 다시 위원회에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상황 변화’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냐는 질문에는 “어떤 상황인지 콕 집어 말하는 게 아니라 언제든지 흘러가는 대로 위원회를 열겠다”며 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