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성주골프장 사드 부지로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0 0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석유선 기자 ]


아주경제 김온유 기자 = 롯데그룹이 국방부와의 합의에 따라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 위치한 '성주골프장'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한다.

롯데 고위 관계자는 "본래 일정보다는 늦어졌지만 설 이후 성주골프장 대신 받기로 한 경기도 남양주 군용지의 가치, 활용방안 등에 대해 내부 평가·분석을 마치고 이사회를 개최, 교환 계약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20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성주골프장(148만㎡)의 장부가격은 850억원, 공시지가는 450억원인데 비해 남양주 군용지(20만㎡) 전체의 공시지가는 1400억원이다. 국방부는 가격에 맞게 군용지의 일부를 롯데에 넘긴다는 후문이다.

한편, 그룹 내부에서는 중국 사업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해 9월 롯데 성주골프장이 사드 부지로 결정된 이후, 중국 당국은 현지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 전체 사업장에 대해 세무조사와 위생점검, 안전점검 등을 실시한 바 있다. 

중국은 공식적인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중국의 '보복'이라는 해석도 다분하다.

국내 면세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의 경우 2016년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차지하는 비중은 70.8%에 달한다.

현재 롯데백화점은 톈진(天津), 선양(瀋陽), 웨이하이(威海), 청두(成都) 등 각 지역 중심도시에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뿐만 아니라 롯데자산개발 등은 2019년 완공을 목표로 중국 청두(成都)에 연면적 57만㎡ 규모의 복합상업단지 '롯데월드 청두'를 건설하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가 감당해야할 리스크(위험)와 무형의 손실이 몹시 크기 때문에, 성주골프장과 군용지의 가격만 맞추는 일을 '맞교환'으로 보지 않는 측면도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