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후 미중관계, 대충돌 맞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9 13: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은 미국과 새로운 관계 모델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을 2일 앞둔 1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유엔 사무국에서 행한 연설의 일부분이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시 주석은 "강대국은 상대방의 핵심 관심 사안을 존중해야 하며 갈등, 대립 없이 상호 존중과 윈윈할 수 있는 협력 관계에 기반을 둔 새로운 관계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미국을 칭하지도 않았고 트럼프 당선인의 이름을 언급하지도 않았지만 시 주석의 발언은 다분히 미국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미국측에 중국의 핵심이익을 건드리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하는 한편, 함께 소통을 진행해 갈등을 관리해가자는 메시지인 셈이다.

대선 때나 승리 이후나 한결같이 '중국 때리기' 전략을 고집하고 있는 트럼프 당선인이 업무를 개시한다면 미중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그는 특히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의 금기를 깬 전화 통화로,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하는 중국을 자극했다. 앞으로 하나의 중국 정책을 협상 카드로 제시할 수 있다는 발언도 했다. 금과옥조로 여기던 하나의 중국 원칙이 이처럼 훼손되는데 중국은 전력을 다해 저항할 태세다.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트럼프 당선인이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흔든 것에 대해 "세계에는 하나의 중국만 있고 대만은 불가분한 중국의 일부분일 뿐이며 중화인민공화국이 중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정부임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사실"이라면서 "어떤 사람도 바꿀 수 없다"고 강한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차기 미국 행정부의 국무장관 내정자인 렉스 틸러슨은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서 남중국해 인공섬 건설 등을 포괄적으로 거론하면서 "중국은 '신뢰할만한 파트너'가 아니었다"며 노골적인 불신을 드러냈다. 틸러슨 내정자는 또 "만약 중국이 유엔 제재를 지키지 않는다면 미국 입장에서는 그것(세컨더리 보이콧)이 중국이 지키도록 하는 적절한 방법일 것"이라고 압박했다.

또한 트럼프 당선인은 경제와 통상을 책임질 수장 자리에 대중 강경파들을 배치해 중국과의 전투준비를 이미 마쳤다. 트럼프 차기 미국 행정부의 윌버 로스 상무장관 내정자는 18일 중국이 세계 주요국 가운데 '최대 보호무역국가'라고 지목하며 향후 공세를 예고했다.

로스 상무장관 내정자는 이날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의 인준청문회에 출석해 "중국은 자유무역을 실천하기보다는 말을 더 많이 하는 나라"라며 "우리가 낮은 관세를 매기고, 중국은 높은 관세를 물리는 것은 기이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로스 내정자는 또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무역은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트럼프는 국가무역위원장에 '대중(對中) 강경파' 피터 나바로 교수를 지명했다. 중국 상품에 45%의 관세를 물려야 한다는 대선 공약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중국 전문가들의 우려다.

이에 대해 레스터 로스 주중 미국 상공회의소 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우리가 아는 한 중국은 차기 미국 정부가 대(對) 중국 무역투자에 제한을 가하는 등 일련의 통상제재가 취해질 경우에 대비한 조치를 준비해놓고 있다"고 밝혔다. 로스 위원장은 중국이 새로운 반덤핑 혐의에 대한 조사를 한창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미국이 제재를 실행에 옮기면 중국은 보복 차원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 위협하고 있고 실제로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중국이 미국과의 통상전쟁 발발시 반덤핑 및 보조금 상계관세 부과나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 조사는 물론 세계 최대의 달러, 국채 보유국으로서 대미 반격 카드도 준비 중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엔 보잉 항공기 주문 취소, 미국산 농산물 수입 중단 조치도 포함된다.

선젠광(沈建光) 홍콩 미즈호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대응 카드로 미국 항공기, 자동차, 기계장비, 첨단부품 등의 수입 제한을 꼽으면서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 수입제한 카드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