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김기춘·조윤선, 마지막까지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지 말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7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회부 유선준 기자]


아주경제 유선준 기자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직권남용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17일 오전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출석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대통령 그림자'로 불리는 비서실장을 지내며 리스트 작성·관리, 지원 배제 실행의 '총지휘자'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조 장관도 2014년 6월부터 약 1년 동안 청와대 정무수석에 재직할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특검팀은 두 사람의 죄질이 나쁘다고 보고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해 신병을 확보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두 사람은 이 의혹 수사의 정점에 서 있는 셈이다. 

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두 사람은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문화계 인사의 성향을 파악하라고 지시하고, 블랙리스트와 연관된 문건이 최씨 손에 들어간 정황을 특검팀이 포착했는데도 최씨의 존재를 전혀 모른다고 잡아떼왔다.

최근 김 전 실장은 국회 청문회에서 최씨를 모른다고 부인하다 증거가 나오자 "모른다고 할 수 없다"고 말을 바꿨다. 조 장관은 "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최씨를 전혀 모른다"고 못 박았다.   

검찰에 이어 특검으로 이어진 네달 간의 박근혜 대통령-최씨 게이트 수사로 이미 이들이 국정농단의 주범으로 밝혀졌는데도 두 사람만 최씨를 몰랐다고 한다. '청와대 문고리 권력'인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최씨 조카 장시호씨 등이 최씨의 존재와 혐의를 인정했는데도 말이다. 

게다가 두 사람이 대통령의 '일거수 일투족'을 살펴 보필하는 비서실장과 국가행정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정무수석 자리에 각각 앉았었는데도 최씨가 국정에 개입한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여러 의혹들로 뭉친 이번 국정농단 사건은 단순한 일반 사건이 아닌 전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치솟게 한 사건이다. 김 전 실장이 최씨의 존재를 부인하다 안다고 말한 것처럼 말장난 할 상황이 아니란 것이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오로지 진실 규명이다. 부디 마지막까지 국민에게 실망을 주지 않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