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K스포츠재단의 롯데 70억 반환, 朴대통령 지시 있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6 2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은 16일 K스포츠재단이 롯데그룹에 70억원을 반환한 배경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고 증언했다. 

롯데는 작년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별도로 하남 체육시설 건립 사업 명목에 따른 70억원을 K스포츠재단에 추가 송금했다가, 재단 측으로부터 사업 취소 통보를 받고 돈을 돌려받았다. 그러나 돈이 반환된 다음날 서울중앙지검이 롯데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서면서, 최순실 씨가 장악한 재단 측이 검찰 계획을 미리 알고 조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이날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나온 안 전 수석은 "(작년) 4월에 챙겨보고 박 대통령에게 (롯데의 지원 중단을) 건의했다"며 "나중에 '중단되는 게 좋겠다'고 하셨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중단할 것을 정현식(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에게 말했더니 이미 입금이 된 상태여서, 반환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순실 씨의 측근이었던 고영태씨는 검찰 특별수사본부 조사에서 "(작년 5월께) 최순실씨가 '롯데 상황이 악화돼 돈을 돌려주지 않으면 엉겨 붙을 수 있다'며 돌려주라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안 전 수석은 "나는 검찰의 롯데 수사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 (이런 의혹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알게 됐다"고 선을 그었다.

또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최씨의 딸 정유라 씨의 초등학교 동창의 부모가 운영하는 'KD코퍼레이션'이란 중소기업의 납품 건을 현대자동차 김 모 사장에게 부탁한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그는 "당시 굉장히 유망한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이었기 때문에 기회를 주라는 추천 차원이었다"며 "그런 지시를 하신 경우가 많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