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최태원 사면, 朴대통령 지시 받아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6 2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은 16일 탄핵심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최태원 SK회장의 사면을 검토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헌법재판소 청사 1층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서 국회 소추위원단이 "피청구인(박 대통령)이 증인에게 전화해 국민 감정이 좋지 않으니 사면 정당성을 확보할만한 것을 SK에서 받아 검토하라고 지시를 받고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에게 연락해 자료를 준비하라고 했느냐"고 묻자, 안 전 수석은 "기본적으로 김창근 회장이 먼저 제안을 해서 (사면) 자료를 준비한 것이 맞는 듯하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김창근 회장은 프라자호텔에서 만나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부탁했다고 진술했는데 기억나느냐"는 질문에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제가 (사면 부탁에 대한) 대답은 안 한 것으로 기억한다. 사면은 제 소관사항이 아니었고, 그런 얘기 들으면 답변 안했다"고 말했다. 최 회장에 대한 박 대통령의 사면 검토 지시가 있었음을 사실상 간접적으로 인정한 증언이다. 

안 전 수석은 또 "김창근 회장으로부터 2015년 8월 13일 '안종범 수석님 SK 김창근입니다. 감사합니다. 하늘같은 이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문자를 받은 적이 있으냐"는 질문에 "조사과정에서 (문자를 받은 사실을) 기억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피청구인(박 대통령)이 특별사면 사실을 미리 SK에 알려주라고 해 김창근 회장에게 알려주고 받은 문자'라고 검찰에서 진술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랬던 것 같은 기억이 나서 진술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SK의 면세점을 챙기라고 지시했느냐"는 질문에 안 전 수석은 "당시에 나눴던 대화 일부를 말씀하신 것이고, 지시는 전혀 아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SK측은 이에 대해 경영공백을 우려하며 최 회장의 선처를 호소하는 재계 여론 등을 언급하며 "안 전 수석이 최 회장 사면 요청을 전달한 것은 경제수석으로서, 시중 여론을 전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