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장관급 물가회의, 4년 만에 부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6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활 물가 인상 움직임 심상치 않다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오는 19일 각 부처 장관들이 모여 물가를 점검·관리하는 물가관계장관회의가 4년 만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장관급 물가대책회의는 2013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조류 인플루엔자(AI) 사태에 따른 계란값 상승에 이어 채소, 라면, 소주 등 생활 필수품 가격 인상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16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9일 각 부처 장관들이 참여하는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부는 기존 차관급 물가회의를 통해 물가대책 추진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 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물가관계장관회의도 함께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10년 11월 당시 이상 기온에 따른 농산물 작황 부진으로 소비자 물가가 급등하자 부처 합동으로 물가회의를 개최했고, 2011년부터는 차관급 회의로 정례화했다.

이후에도 고물가 추세가 이어지자 같은 해 7월부터 장관급 회의로 격상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는 물가가 안정기에 접어든 2013년 2월까지 계속됐다.

하지만 지난해 여름 폭염 탓에 배추, 무 가격이 뛴 데다 최근 AI로 계란값까지 폭등하며 생활 물가 오름세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4개월 연속 1%대를 기록하면서 연중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기재부 관계자는 "설을 앞두고 물가 급등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판단에서 19일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기로 했다"라며 "물가관계차관회의는 그대로 열면서 필요할 때 장관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