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독일, 가짜뉴스 기승에 정부가 조사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10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일(현지시간) 신년 메시지를 전하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사진=AP연합]


아주경제 윤세미 기자 = 오는 9월 독일 총선을 앞두고 러시아가 총선에 개입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독일 정부가 가짜뉴스 확산을 조사하고 나섰다.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BfV)은 작년 12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2015년 러시아 해킹단체 APT27의 독일 의회 해킹과 동일한 “공격 인프라”를 사용했다고 확인했다.

지난달 BfV는 가짜뉴스를 퍼뜨려 독일 정부를 흔들려는 목적으로 막대한 재원과 다양한 러시아의 선전도구가 사용됐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러시아는 이 같은 주장을 전면 부인하는 입장이다. 

슈테판 자이베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과거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차원의 현상에 직면했다”며 온라인에서 가짜뉴스의 확산을 조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그는 가짜뉴스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투명성임을 강조했다.

최근 독일에서는 반이민 정서가 고조되면서 SNS를 중심으로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AP뉴스에 따르면 독일 경찰은 “난만이 성폭행 범죄를 저질렀다”는 가짜뉴스를 퍼뜨린 혐의로 55세 여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미국 극우 성향의 브레이트바트는 지난 12월 31일 독일 도르트문트에서 약 1천명의 이슬람계 이민자들이 경찰과 군중에 폭죽을 던지는 등 폭력을 행사했으며 이 과정에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인 라이놀트 교회의 지붕도 불에 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사실은 일부 소란이 있었지만 예전에 비해 훨씬 조용한 분위기였으며 교회 지붕에 불이 붙지도 않았고, 심지어 라이놀트 교회는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도 아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즉 반이민 정서를 조장하기 위한 왜곡보도, 즉 가짜뉴스였던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대선 후보가 SNS에서 빠르게 확산되던 음모론으로 곤욕을 치렀고 실제로 예상을 뒤엎고 트럼프가 당선된 것처럼 올해 4연임 도전을 선언한 앙겔라 메르켈 총리 역시 클린턴과 같은 처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앞서 메르켈 총리는 가짜뉴스를 위험성을 경고하며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