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유례없는 AI급속 확산에도 청정지역 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8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성 고양시장, 차단방역 총력과 소비자 불안감 해소 위한 대시민 홍보 당부

[고양시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고양시(시장 최성)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AI 대응을 통해 발생 22일째인 8일 현재까지 청정지역을 사수하고 있다.

이번 AI는 지난 달 16일 전남 해남과 충북 음성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한 달여 만에 전국을 휩쓸 정도로 유례없는 확산 양상을 띄고 있으며 청정지역을 자부하고 있는 고양시에서는 인접 지역인 경기 양주의 AI 확진으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성 고양시장은 간부회의 등을 통해 “어수선한 시국에 AI발생으로 104만 시민에게 막연한 불안감을 주는 것은 절대 안 될 일”이라고 강조하며 SNS, 도로 전광판, 아파트 엘리베이터, 고양TV 등 모든 홍보 수단을 총 동원해 철새도래지, 축산농가 및 AI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개인위생 철저 등의 시민의 관심과 참여 유도로 AI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이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시민 홍보를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최 시장은 또한 고양양계협회, 고양축협 등 관련 유관기관을 긴급 소집, ‘AI 확산예방 긴급방역대책 협의회’를 개최하고 유관기관별 협업시스템 가동과 관내 AI 유입차단을 위한 강력한 민-관 대응 조치를 당부했다.

이에 따라 고양시는 ‘AI 방역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며 축협과 합동으로 ‘AI 긴급 방역 방제단’을 구성해 주말에도 쉴틈 없이 축사 주변과 도로를 소독함과 동시에 외부 유입 차단을 위해 광역방제기를 이용한 철새 도래지 주요 진입로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양시농업기술센터 24시간 거점 소독시설’ 운영을 통해 외부 유입 축산 차량의 전면적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혹시 모를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에 대비해 고양시 3개 보건소를 통해 AI 대응 요원과 관내 축산 종사자 모두에게 조류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최 시장은 지난 7일 고병원성 AI 방역추진 상황점검을 위해 관내 철새도래지인 공릉천 방역 현장을 찾아가 방역 추진에 매진하고 있는 근무자들을 격려하고 이어 관내 가금사육 농장을 방문해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현장에 있던 축산 농가들과 담당 공무원들에게 “우리는 그간 조류인플루엔자로부터 청정 고양을 지켜온 저력이 있다”며 “철저한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 줄 것과 시민에게 불안감을 주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시민 홍보를 실시 할 것”을 재차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