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활동 경연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8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해시가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활동 경연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사진=김해시]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 6일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16년 저탄소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활동 경연대회' 본선에 참가,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저탄소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사업에 대한 다양한 주체들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고자 매년 환경부 주관으로 실시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공모신청을 통해 예선심사, 경연대회 최종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확정했으며, 김해시는 환경부장관 표창, 현판 및 상패를 받았다.

시는 컴퓨터 절전 프로그램인 그린터치 보급을 확대하여 해마다 절감된 전기요금을 사회적 약자에게 지원하여 생활 속 환경복지를 실현했고, 비산업부문 399개소에 대해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을 실시해 가정, 상업, 학교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했다. 미니태양광인 '우리집 햇빛발전소 만들기' 지원사업을 실시해 가정 내 연간 9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기후변화에 대한 홍보, 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증진을 위해 전국 최초 기후변화 홍보체험관을 조성, 운영해 지역 아동센터 어린이 대상 무료 교육 실시로 환경복지를 실현하고 있으며, 기후변화테마공원에는 2015년 물놀이 시설을 추가 설치해 기후변화에 대한 홍보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주민참여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인 '녹색아파트 공모사업 및 탄소포인트 경진대회 추진'으로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기후·환경교육을 강화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단체부분에서는 김해시 진영읍 소재 진영휴먼시아아파트가 우수 실적을 인정받아 환경부장관 표창과 시상금 50만원을 수상했으며, 김해시 그린리더 회원인 황숙민씨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공로상을 수상했다.

한편, 김해시는 2016년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경남도 업무평가에서도 1위를 달성한바 있으며, 기후변화와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분야에서 타 자치단체 보다 월등히 앞서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시민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변화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업무관계자들의 열정의 결실이며, 앞으로 60만 대도시의 격에 맞는 기후변화 정책을 펼쳐 나갈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