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탄핵안 가결되더라도 군 통수권 공백 없어…대북 경계태세 강화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8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 탄핵표결 결과 관계없이 "적만 바라본다"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 대한 국회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대북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탄핵표결 결과에 따른 준비 상황'을 묻자 "군은 어떤 상황에서도 적만 바라보면서 흔들림 없이 군 본연의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리핑하는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
 

문 대변인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9일 외부 일정 없이 집무실에서 탄핵표결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군 당국도 내부적으로는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를 대비해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가결 당시 상황을 살펴보며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국군통수권도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총리에게 넘어간다.

군 통수권은 국군에 대한 지휘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대통령의 권한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절차 없이 곧바로 황 총리에게 권한이 넘어가기 때문에 공백은 없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다.

북한군 동향을 비롯한 모든 국방·안보 관련 보고도 황 총리에게 이뤄진다.

군 당국은 탄핵이 가결되더라도 당장 대북 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 Condition)이나 대북 방어준비태세는 '데프콘'이 상향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탄핵안이 가결되면 지휘관 회의가 소집되고 대북 경계태세 강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북한군의 동향에 특별히 달라지는 점이 없다면 워치콘이나 데프콘이 상향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4년 당시에도 탄핵안이 가결되자 국방부 장관 주재로 합참의장과 각 군 참모총장, 기무사령관 등 지휘관들이 참여하는 긴급회의가 소집돼 군사대비 태세를 점검했고, 합참은 전군에 대북 감시.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