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2차 국정조사, 의혹 밝힐 결정적 한방 없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7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7일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위해 선서대로 나오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이정주 기자 =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2차 국정조사에서도 의혹을 밝힐 만한 결정적 한방은 나오지 않았다.

전날에 이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차 국정조사는 국회가 채택한 증인들이 다수 불참하면서 시작부터 맥빠진 분위기를 보였다. 이에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청문회 시작 전 최순실, 장시호, 우병우 씨를 비롯한 이날 불참한 증인 11명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그러나 이들 중 장시호 씨만 유일하게 이날 오후 3시 즈음 뒤늦게 청문회에 출석했다.

주요 증인들이 자리를 비운 청문회는 초반부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십자포화가 쏟아졌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의원들 대부분이 김 전 실장에게 ‘세월호 대책 지시 여부’ 및 ‘최순실 씨와의 관계’ 등을 따져 물었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결정적인 증거 없이 증인의 자백을 요구하는 의원들의 질의에 오히려 김 전 실장은 차분하게 ‘모르쇠’와 ‘반박’을 적절히 섞어가며 대응했다는 분석이다.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머리손질 의혹 보도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고(故)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 기록된 김 전 실장의 ‘세월호 인양 포기’ 지시 메모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김 전 실장은 이에 대해 오히려 “청와대에서의 회의는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라며 “장부를 작성하는 사람의 주관적 생각도 가미돼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의원들이 목소리를 높이며 윽박지르자 김 전 실장은 “(의원님들이)자꾸 다그치시는데 최순실을 제가 알았다면 뭔가 연락을 하거나 통화라도 한 번 있지 않겠냐"라며 "검찰에서 조사해보면 다 알 것"고 짧게 답했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도 김 전 실장의 소개로 최 씨를 알게 됐느냐는 질문에 극구 부인했다. 김 전 차관은 “최 씨도 차관이 된 이후에 지인 소개로 알게 됐다”면서 “지인이 누군지는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다”고 답변을 피했다. 김 전 실장이 자신에게 정유라 씨를 잘 보살펴달라고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지금 제가 이 자리에서 깊게 말씀드릴 수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문화계에서 활동하며 각종 이권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차은택 씨도 이날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결정적 부분들에 대해선 부인했다. 청와대를 야간에 방문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차 씨는 "절대 없다"고 말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고영태 씨도 최 씨를 통해 박 대통령에게 100벌 가까운 옷을 만들어 전달했다고 털어놨지만 김 전 실장과의 관계에 대해선 부인했다. 고 씨는 김 전 실장에 대해 직접 만난 적은 없다면서 '최 씨가 김 전 실장을 입에 올린 적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얘기는 들은 적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검은색 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한 채 뒤늦게 출석한 장 씨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는 모두 이모(최순실)의 아이디어”라며 자신의 횡령 혐의에 대해선 부인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 진흥원장, 김종 전 문화부 차관, 차은택 광고감독,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고영태 씨,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조인근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 노태강 전 문화부 체육국장, 이종욱 KD코퍼레이션 대표,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 여명숙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 전대주 전 베트남 대사, 장시호 씨 등 국회가 채택한 27명의 증인 중 14명만 출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