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종걸·김부겸, 법인세 인상 불발 질타" 너무 쉽게 타협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3 1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2017년도 예산안이 통과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3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내년도 예산안 가운데 야권이 법인세 인상 시도를 포기한 것을 두고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치권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앞서 야당은 전날 어린이집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의 중앙정부 일부 부담을 3년 한시로 법제화하고 소득세 추가 과세 구간 및 최고세율을 만드는 대신, 이번에는 법인세 인상을 하지 않기로 여당과 합의했다.

이를 두고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보도자료를 통해 "당 지도부는 수와 명분의 우위를 살리지 못하고 너무 쉽게 타협했다"면서 "적어도 향후 법인세 정상화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라도 받아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법인세 정상화를 압박하는 전략을 택하지 못했다"면서 "촛불 정국 속에서도 재벌의 행태는 만천하에 드러났는데 정작 재벌 특혜의 본체는 깃털 하나 못 건드린 것으로, 오늘의 안일한 타협은 민주당의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권의 대권 주자로 꼽히는 김부겸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증세 없는 복지'라는 허구를 금과옥조처럼 여기고 있는 정부·여당의 반대로 이를 이번에도 바로 잡지 못했다"면서 "법인세를 다시 인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법인세, 고소득자의 소득세, 금융·임대소득세, 부동산 보유세, 부가가치세 순으로 세수 기반을 늘려나가야 한다"면서 "앞으로 대선 과정에서 다시 공론화하고 차기 정부에 가서는 반드시 실현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