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9일 개통 앞두고 시승행사 성료…“열차는 쾌적, 서비스도 만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04 1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SR, 지난 달 14일부터 30일까지 일반인 대상 무료 시승행사 진행

지난 달 30일 SRT 시승행사에 참여한 승객들이 열차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강남에 거주하다보니 그간 KTX를 타러 서울역까지 가는 게 일이었다. SRT의 시발역인 수서역까지는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앞으로 자주 이용할 것 같다. 새 열차의 상태나, 서비스 등도 마음에 든다.”(SRT 시승행사에 참여한 한모씨(53))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9일 공식 개통을 앞두고 있는 수서고속철도(SRT)의 종합시험운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수서~부산과 수서~목포 등 2개 노선을 갖춘 SRT는 2011년 착공에 들어가 총 3조1272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9일 오전 5시부터 일일 편도 60회(경부선 40회, 호남선 20회)를 본격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SRT 운영사인 SR은 영업시운전의 일환으로 지난 달 14일부터 30일까지 평일 동안 일반인 대상 무료 시승행사를 진행했다.

SR 관계자는 “SRT 개통 전 열차 내 시설을 비롯해 안전과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과정이었다”며 “108개 항목에 대한 점검을 이상 없이 마친 가운데 시승행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승객들이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출발 신호를 기다리는 SRT 열차. [사진=아주경제DB]


실제 지난 달 30일 마지막 시승열차에 오른 승객들은 SRT 열차 내부 환경은 물론,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날 수서역에서 부산역으로 향하는 SRT 열차에 탑승한 서모씨(37·여)는 “기존 KTX 열차와 비교해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겠다. 새 열차라 오히려 쾌적한 느낌이다”라며 “특히 열차 내 무선인터넷(WI-FI) 접속이 원활했던 부분이 기억에 남았다”고 말했다.

동탄역에서 SRT에 오른 정모씨(41)도 “키가 187cm라 KTX를 이용할 때면 무릎을 좌석에 구겨 넣어야해 항상 불편했는데, SRT는 좌석이 좀 더 넓은 것 같다”면서 “좌석마다 전기콘센트가 설치돼 있어 스마트폰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았다”고 설명했다.

SRT는 기존 KTX보다 좌석 간격이 5.7cm 가량 넓고 무선인터넷 속도도 최대 8배 이상 빠르다는 것이 SR 측의 설명이다.

다만, 일부 승객들은 승차권 예매 과정에서의 오류와 매점 등 편의시설 및 지하철-SRT 환승 안내 부족 등을 미비점으로 지적했다.

SR의 한 관계자는 “영업시운전 과정이어서 편의시설과 환승 안내 등이 100% 갖춰지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개통 전까지 모두 보완하고 철저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승차권 예매 오류 부분은 이미 개선을 완료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