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탄핵안 '제3자 뇌물죄' 롯데·SK 넣고 삼성은 더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7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삼성그룹의 심장인 미래전략실에 대한 재차 압수수색에 들어간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 서초사옥에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27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삼성물산 합병 관련 국민연금과의 커넥션, 삼성의 정유라씨 지원 부분에 대한 것은 제3자 뇌물죄로 넣을 수 있을지 다시 의논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당 탄핵추진단장인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말한 뒤 "(삼성 건은) 사안의 성격은 대단히 악질적이지만, 지금까지 검찰에서 밝혀진 내용만으론 헌법재판소 심리에서 증거자료와 입증 문제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 같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상당한 혐의가 밝혀진 롯데와 SK의 면세점 사업 부분에 대해선 탄핵안에 넣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오늘 차은택씨와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을 기소한 내용도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또 "민주당이 준비하는 탄핵안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며 "늦어도 오는 29일까진 모든 야당의 단일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은 "국회 의결뿐 아니라 헌재에서도 확실하게 탄핵 결론을 내야 하는 것과 가능한 한 헌재가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며 "헌재소장 임기 만료가 내년 1월 31일이고 이정미 재판관 임기는 3월 14일"이라며 "가장 좋은 1월31일 이전 최종 판단을 가능하게 하려면 일주일이 급하다"면서 내달 2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또 "사실관계, 위법 사실이 그간 이미 확립된 이론에 맞는지만 판단하면 되기 때문에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때 8번 변론이 있었는데도 64일 만에 끝냈다는 것을 고려하면 신속하게 하면 (헌재 최종 결정이) 1월 31일 전에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또 "새누리당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이 탄핵소추 의결서에 관해 충분히 숙지하고 나름대로 동의해야지 본인이 성의를 갖고 하지 않겠느냐"라며 "내일 중에 우리 당의 안이 나오면 권 위원장을 찾아가 내용을 얘기하고 상의하려고 한다. 국회 제출 전에 권 위원장의 코멘트를 듣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