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화보]600년 역사의 나무 장난감 ‘탄청 목선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25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지 주민인 양란(楊蘭) 씨가 목선완구를 만들고 있다. [사진=신화사]


인민화보  리후이펑(李慧鵬) 기자 =‘탄청(郯城) 목선(木旋)완구’는 한족의 전통 수공예품이다. 산둥(山東)성 루난(魯南)지역 린이(臨沂)시 탄청현 강상(港上)진 북부에 위치한 판녠(樊埝)촌이 발원지다. 탄청 목선완구는 ‘사화(耍貨)’라고도 불리며 원나라 말, 명나라 초기에 생겨나 6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소재의 내용과 예술 형식 면에서 지방 색채가 진하다. 도안 디자인은 대부분 한족의 민간 신화, 민간 고사, 역사 이야기를 소재로 택하고 있다. 목선완구의 모양은 정교하고 실물같이 생생하며 색채가 화려하면서 약간 과장된 측면도 지니고 있다. 완구 중에는 기계 원리를 적용해 움직이고 소리가 나는 것도 있다. 2014년 제4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대표 항목에 등재됐다.
 

목선완구에 색을 입히고 있다[사진=신화사]


21대 동안 계승된 탄청 목선완구는 민간 수공예품에서 국가급 무형문화재로 발전했다. 어린이용 완구에서 중국과 서양 문화를 융합한 예술품으로 승화된 것이다.
 

목선완구 꽃차 [사진=신화사]


바다 건너 외국까지 전해진 완구
현지에는 탄청 목선완구의 역사에 대한 전설이 있다. 명나라 성화(成化) 연간(AD 1465-1487)에 판 씨의 7대손인 판무(樊木)가 장쑤(江蘇)성 간위(贛榆)에서 기근으로 인해 이수이(沂水) 강변(지금의 판녠촌)으로 왔다. 그곳에서 솜씨 좋은 목수를 만나 그를 스승으로 모시고 배웠다. 출중한 실력을 보인 판무는 몇 년 뒤 훌륭한 목수가 됐다. 9명의 자녀를 두었던 판무 부부는 아이들을 달래기 위해 목제품을 만들고 남은 재료로 소리가 나는 나무완구를 만들었다. 아이들은 이 장난감을 무척 좋아했고 동네 아이들도 서로 갖겠다고 떼를 쓸 정도였다. 그래서 판무는 이 목제 장난감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기로 했다. 목선완구는 동네 아이들은 물론 행상꾼들에 의해 전국 각지로 퍼져나갔다. 판무의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목선완구 제작법을 익혔고 대대로 전해져 21대손인 판지메이(樊繼美)에게까지 이어졌다.
 

어린이가 목선완구를 갖고 놀고 있다. [사진=신화사]


1985년, 판녠촌에 ‘목선 제품 연구개발센터’와 ‘판녠촌 탄청 공예품 공장’이 설립됐다. 기술을 잘 알고 군대에서 공문서를 담당한 경험이 있는 판지메이가 초대 공장장으로 추대됐다. 그는 물감과 도색을 개선, 제품은 색깔이 훨씬 화려해지고 지속력이 향상됐으며 시각효과도 더 좋아졌다.
 

목선완구 소인차 [사진=신화사]


또한 생산설비 개선으로 판녠촌의 목선완구는 생산의 절정기를 맞았다. 목선완구의 명성이 자자해졌고 국내외 고객들이 샘플을 들고 공장에 찾아왔다. 목선완구 공장은 고객의 샘플과 국내시장 수요에 따라 나라별, 지방별로 선호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목선완구를 생산했다. 가령 기모노를 입은 ‘일본 인형’, 산타할아버지, 호두까기 인형 등이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는 과도기였기 때문에 공장 상황은 점점 어려워졌다. 1991년 판지메이는 어쩔 수 없이 공장을 떠났다. 집으로 돌아온 그는 목선 완구를 포기할 수 없어 집에 생산설비를 갖추고 경극 가면, 꼭두각시, 서유기 인물 등을 소재로 한 현대적인 목선완구를 만들었다. 2003년 판지메이는 자신이 만든 목선완구를 들고 ‘칭다오(青島) 맥주 축제’에 참가했다. 축제에서 그의 완구는 매진을 기록했다. 판지메이는 옛 상품을 발굴하고 보호하는 것을 바탕으로 혁신을 거듭해 목선완구를 일본, 한국 등 30여 개 국가와 지역에 판매하고 있다.
 

고발타고인(敲钹打鼓人)[사진=CFB]


전통의 한계를 뛰어넘는 변신
전통 목선완구는 20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호두봉추(虎頭棒槌), 연차(燕車), 용봉도(龍鳳刀), 보검(寶劍), 삼장법사와 제자들, 오리 소형차(鴨子小木車), 꽃차(站人花車) 등이 있다. 살아있는 듯이 정교한 목선완구는 대대손손 이어져 잊지못할 어린시절을 만들어주었다.
 

고저봉봉인(高低棒棒人)[사진= CFB]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빛, 소리, 전기가 하나로 된 플라스틱·전자 장난감이 목선 완구를 점차 대체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목선 예술가들은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그들은 목선완구를 기존의 단일한 형태에서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켜 작은 기차, 로케트, 비행기, 대포, 퍼즐 등 500여 가지 제품을 개발했다. 개선된 목선완구는 선이 매끄럽고 표정이 익살스럽고 생생해 마치 살아있는 것 같다. 색감 면에서는 강렬한 컬러가 시각적 효과를 더하고 지방적 색채가 진하다. 제작 면에서는 과학성이 극대화되었다. 예를 들어 ‘연차’의 경우 목제로 만든 몸체, 하드보드로 만든 날개, 작은 편고(扁鼓), 원형 바퀴와 삼각형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가는 철사, 작은 못 등으로 조립된다. 동력 역학 원리를 잘 이용해 원주의 직선운동을 규칙적인 수직 간헐적 운동과 수평적 운동으로 전환시켰다. 이런 완구는 움직이고 소리가 나서 흥미를 유발한다.
 

쌍조차(雙鳥車)[사진= CFB]

 

목요봉(木搖棒)[사진= CFB]


* 본 기사는 중국 국무원 산하 중국외문국 인민화보사가 제공하였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