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축산물 유통시스템, 소비자 혼란 가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1-07 0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주홍 의원 "다양한 부위 선택 가능토록 축산물등급판정확인서 개선해야"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시중에서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작은 부위별로 분할·유통되는데도, 전체 부위의 30% 정도만 표기하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축산물등급판정이 소비자의 혼란만 가중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축평원의 축산물 유통시스템에서는 학교 등 단체급식소에서 등갈비를 구입하면 삼겹살이 포함돼 유통되는 등 정확한 부위 확인이 어렵기 때문이다. 

황주홍 국민의당 의원은 7일 "축산물품질관리원이 축산물등급판정 확인서에 큰 부위로만 나눠 기재하도록 하고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부위에 대한 선택을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축평원은 축산물등급판정확인서 이용을 촉진하고,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축산물등급판정확인서를 이용한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검수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축산물 유통망 시스템은 축산물의 도축·포장에 이르기까지 단계별품질, 유통정보를 등록 관리해 소비자가 판매점, 음식점, 학교(단체급식소) 등에서 축산물의 품질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 확보와 부정육 유통 근절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유통 감시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서 소고기는 39개 부위를 10개 부위로 대분할하고, 돼지고기는 22개 부위를 7부위로 대분할하고 있다.

현 시스템에 의존하면 학교 등에서 어떤 부위가 어떻게 들어왔는지 축산물등급판정확인서만으로는 확인하기 힘들다. 예컨대 사태를 구입하면 등급판정확인서에 뒷다리나 앞다리에 포함되기도 하고, 등갈비는 삼겹살에 포함되는 등 정확한 부위 확인이 쉽지 않다. 

황 의원은 "돈육사태를 값싼 뒷다리로 속아 구입할 수 있는 개연성 있고, 뒷다리 전체에서 사태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아 뒷다리 일부가 사태와 혼합돼 학교 등에 납품될 가능성도 높다"며 "돈육등갈비의 경우도 삼겹살에 포함돼 부위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시스템으로는 소비자의 다양한 부위에 대한 선택이 어렵다"며 "축평원은 축산물유통망시스템의 설립 취지에 맞게 시중에 유통되는 부위 구분에 따라 명시해 축산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