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영상] "개성공단 역사ㆍ가치도 모르는 비선이 폐쇄 개입?" 피해 기업인들의 분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8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기섭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비대위 관계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성공단 폐쇄에 비선 실세가 개입됐다는 의혹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에는 1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수천의 기업인과 주재원의 꿈과 땀이 녹아있다"며 "개성공단이 갑자기 폐쇄된 이면에 공단의 참 가치와 기능, 역사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비선 모임의 논의가 있었다면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성토했다.  [사진=박정 의원실 제공]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박근혜 정부의 갑작스런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에 최순실 씨가 영향을 끼쳤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개성공단 폐쇄로 피해를 입은 기업인들이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개성공단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갑작스런 개성공단 폐쇄 결정 과정 이면에 최 씨 등 비선의 개입이 있었다는 보도를 접하고 피해 당사자인 우리 개성기업들은 분노와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며 "비선 개입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어 "개성공단에는 1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수천의 기업인과 주재원의 꿈과 땀이 녹아있다"며 "개성공단이 갑자기 폐쇄된 이면에 공단의 참 가치와 기능, 역사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비선 모임의 논의가 있었다면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성토했다. 

앞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은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 씨가 비선모임을 운영하고 개성공단 폐쇄 등의 정책을 논의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가 지난 2월 10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할 때 통일부는 개성공단 '잠정 중단'을 요구했으나 묵살됐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비선의 입김으로 정부 정책이 결정됐다는 의혹이 증폭된 상황이다. 

박 의원은 "개성공단 관련 기업은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따라 그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데, 이면에 비선 실세가 개입했다면 우리 정부의 정책 결정에 대한 합리성과 정당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고 기로에 서 있는 개성공단 관련 기업과 종업원에 대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지원을 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도 이날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해 "최 씨가 '2년 내 북한이 붕괴된다'는 얘기를 입만 열면 떠들고 다녔다는 증언들이 있다"며 "개성공단 폐쇄, 대량 탈북 촉구, 통일대박론 등 뭔가 정상적인 국가 운영 절차에 따른 대통령직 수행이 아닌 설명되지 않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 그동안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혹 제기였는데 이 수수께끼에 최 씨를 대입하면 모두가 다 풀린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