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회적책임 경영 육성 계획 발표... "중기 CSR 실천 주역으로 육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 중기청]

아주경제 박정수 기자 = 중소기업이 스스로 사회적책임(CSR) 경영 수준을 혁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중소기업이 사회‧환경과 상생하면서 성장하기 위한 '사회적책임경영 중소기업 육성 기본계획(2017~2021년)'을 27일 발표했다.

폭스바겐, 남양유업, 가습기 살균제 등의 사례에서 보듯이 기업이 이윤 추구과정에서 각종 사회‧환경문제를 야기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CSR이 기부‧봉사 등 단순 사회공헌을 넘어 ISO26000, 공정무역, 소셜슈머, 사회책임투자 등 점차 기업 경영활동 전반에 적용되면서 기업이 CSR경영을 통해 이득을 얻기도 하지만 사회적책임을 준수하지 않아 큰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간 사회적책임은 주로 대기업의 영역으로 인식돼 왔으며 우리 중소기업들의 CSR경영 수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중소기업이 사회‧환경적 책임을 실천하는데 있어서도 의지를 갖고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촉진 시책을 마련하려는 것이다.

CSR경영 도입여부‧활동의 적극성에 따라 중소기업들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여건에 기반해 △CSR경영의 신규도입 촉진, △CSR경영 도입기업의 역량 제고, △중소기업 친화적 CSR 인프라 조성의 3대 전략 및 6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근로자에 대한 성과공유‧보상 등을 확대하는 것 역시 중소기업이 CSR을 실천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 5개년 계획을 실천해나가는 과정에서 지난 25일에 발표했던 '중소‧중견기업 인력정책 혁신전략'과 적극적으로 연계해 중소기업이 근로자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그동안 산발적으로 운영됐던 중소기업 CSR 프로그램에 전략적 시각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중소기업이 CSR 실천의 주역이 되도록 기존의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한 이번 계획을 통해 지속가능형 중소기업이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