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최순실게이트'에 대한민국 '패닉'…박근혜 대통령 탄핵 요구 봇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6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통령 하야' 대학가 시국선언 들불처럼 번져…여야 정치권, 청와대 내각 인적쇄신ㆍ특검 요구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문 앞에서 열린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 국정농단 규탄 이화인 시국선언'에 참가한 학생들이 '대통령을 포함한 관련자들을 성역없이 조사할 것'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주진 기자 =“대한민국, 최순실의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입니까?(이화여대 시국선언문)”

헌정사상 최악의 국기문란·국정농단이라는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민국이 충격에 빠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에도 현 정권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추가 의혹이 잇따르자, 민심이 허탈과 분노로 들끓고 있다. 급기야 ‘대통령 탄핵’ ‘대통령 하야’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최씨 딸 정유라씨 입학·학사 특혜 의혹이 있는 이화여대를 시작으로 서울대와 서강대·한양대 등 전국 대학들은 ‘박 대통령 하야’. ‘최씨 국정개입과 권력형 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잇따라 시국선언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자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26일 최순실 국정 개입 파문과 관련, 청와대 수석 참모진과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하며 서둘러 사태 봉합에 나선 모양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의원총회에서 "청와대는 즉각 사정 당국에 최순실과 그 일가의 국내 송환을 지시해 주기 바란다"면서 "우리는 최순실 국정농단의 실체를 파악하고 관련자들을 전원 의법 조치하기 위해 어떤 수단도 마다치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나 김용태 의원 등 일부 비박계에서는 대통령 탈당까지 요구하고 나서 청와대와 친박계는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일제히 최순실 게이트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총공세를 펼쳤다. 야권의 일부 의원들은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총사퇴’ ‘대통령 탄핵․하야’를 주장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에서 '최순실 게이트 특검'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우병우 민정수석과 '문고리 권력 3인방(정호성·안봉근·이재만)'의 해임을 포함해 청와대의 전면 쇄신을 요구키로 했다.

뒷짐지고 있던 검찰은 수사 착수 27일 만에서야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최씨 의혹과 관련된 사무실과 주거지 등 총 9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적으로 실시했다. 검찰은 현재 최씨의 태블릿PC를 분석중이다.

한편, 청와대는 당혹감 속에서 여론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최순실 블랙홀’로 국정은 이미 마비상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접견 등 공식 일정을 예정대로 수행했다. 선친의 기일인 이날, 취임 이래 한번도 참석하지 않은 전례에 따라 국립현충원에서 진행된 선친의 추도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대통령 하야까지 요구하는 성난 민심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이 수습 카드로 꺼내들 선택지는 많지 않다. 정국 반전의 깜짝 카드로 내놓았던 개헌은 이미 추진 동력을 잃었다. 원칙과 신뢰라는 이미지마저 크게 손상되고 민심이 싸늘하게 등을 돌린 상황에서 조기 레임덕도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 의혹을 풀기 위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받아들이고,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등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 내에선 정치권의 십자포화에 떠밀리듯 급하게 비서진 개편이나 개각을 단행하면 국정 운영에 더 큰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최순실 사태'로 레임덕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후임 인선을 못 할 경우 그야말로 국정이 마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비박계가 요구하는 탈당 카드 역시 임기가 1년 넘게 남은 상황에서 '식물정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 향후 여론동향과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