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김용태 "朴대통령 사과는 거짓말 담화…특검 시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6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최순실 게이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당내 비주류인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은 26일 이른바 '최순실 의혹'과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변명이 아니고 거짓말로 일관한 담화였다"고 강력 비난했다.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김 의원은 "정말 실망스럽기 짝이 없는 걸 넘어서 솔직히 말하면 제 속으로 무참하기 짝이 없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두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수행해야 할 국정 모두를 최순실에게 상의하고 최순실의 조언을 듣고 나아가서 사전에 이 국가적인 대소사를 미리 알렸다는 것은, 범법행위를 넘어서서 그야말로 국기파괴사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오늘 당장 지도부가 만나서 특검도입을 바로 논의해야 하고, 청와대 이원종 비서실장 이하 모든 사람들 다 전면 개편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비서진 개편과 관련해 김 의원은 "이원종 비서실장은 이 사태를 몰랐으면 그야말로 허수아비고 이 사태를 알았으면 국회 위증죄는 물론이거니와 국기파괴사태에 대한 중대한 공범"이라며 "특히나 지금 검찰을 관리하고 감독하고 있는 우병우는 당장 오늘 물러나길 바란다, 이제 수석이라는 말도 안 붙이겠다"고 요구했다. 

다만 내각 총 사퇴를 요구하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자칫 잘못하면 대한민국이 무정부 상태에 빠져들 수 있다"면서 "내각은 자기 자리를 지키면서 최소한의 국가적인 체계를 유지하는 업무를 해야 하고, 총체적 진실이 밝혀진 이후 새로운 거버넌스 체제를 짜야 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야권은 이날 열릴 예정인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도 이원종 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진들이 출석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김 의원 역시 "당연히 다 나와서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공감의 뜻을 표했다. 

새누리당이 '송구하다'며 사과한 데 대해서도 그는 "(최순실 관련) 문건이 유출됐다는 사실 자체를 새누리당이 왜 용서를 구하나"라며"내용과 방향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서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고 그걸 막지 못했다는 걸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면서 "야당하고 당장 특검에 합의해주는 게 (당의) 첫 번째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파악이나 청와대 진상조사 등 아무것도 믿을 수 없다"면서 "정말로 공정하고 엄격한 특별검사를 국회에서 임명해서 그 어떤 성역도 없이 엄격하고 가차 없이 수사해서 총체적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그는 이와 관련해 여당 의원으로서는 처음으로 박 대통령의 탈당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그는 "대통령이 집권당의 당적을 유지하고 있으면 특검에 아무래도 부담이 될 것"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대통령이 (당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대통령 스스로 판단해달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의원은 개헌 논의에 대해서도 "중차대한 국가적 문제지만 현재는 최순실 사태의 총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모든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잠정적 보류의 뜻을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