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신동빈 회장 직속 ‘준법경영委’ 설치…‘투명 경영’으로 체질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검찰수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마치고 경영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5일 회장 직속으로 ‘준법경영위원회(Compliance Committee)’를 설치, 투명 경영을 통한 기업문화 체질 개선을 약속했다.

신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4개월 넘게 이어진 검찰 수사와 관련 직접 국민에게 사과하면서 이 같은 내용을 필두로 한 총 6가지의 롯데그룹 ‘경영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안 발표에 앞서 신 회장은 대국민 사과의 뜻으로 허리를 90도 굽혀 고개를 숙였고, 신 회장과 동행한 23개 주요 계열사 사장단도 함께 고개를 숙였다.

신 회장이 직접 공식적으로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지난해 8월 11일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이른바 ‘왕자의 난’으로 경영권 분쟁 사태를 야기한 것에 사과한 이후 두 번째다.

신 회장은 이날 “롯데가 오늘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주신 고객과 임직원, 협력업체 여러분,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검찰수사로 다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1967년 롯데제과 설립 이후 롯데그룹이 성장한 사실을 언급하며 “복잡한 지배구조와 권위적 의사결정구조로 인해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적 기대를 만족시키는데 많은 부족함이 있었다”면서 “그동안 신격호 총괄회장님을 보좌하면서 그룹경영에 참여해왔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변화와 개혁을 이룩하지 못한 점에 책임을 통감한다”고 자성했다.

그러면서 “그룹이 처한 상황과 국민 여러분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깊이 고민한 끝에 새로운 롯데를 만들겠다”고 쇄신 의지를 보였다. 

신 회장이 이날 발표한 경영 혁신안은 △준법경영위 설치 △매출 등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 △순환출자 완전 해소 등 투명한 지배구조 개선 △호텔롯데 상장을 통한 투명 경영 △그룹 정책본부 축소와 계열사 책임·권한 강화 △향후 5년간 40조원 투자·7만명 신규 채용 등이 골자다.

우선 회장 직속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준법경영위 설치는 그간 검찰수사로 얼룩진 비리 기업 이미지를 탈피, 도덕성을 최우선에 둔 기업으로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두 번째 ‘질적 성장’은 외형 성장 대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경영철학과 전략을 새로 정립하겠다는 뜻이다. 앞서 롯데는 2020년까지 매출 200조원 달성해 ‘아시아 톱 10’ 그룹 진입 비전을 제시했으나, 사회공헌과 동반성장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좋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세 번째로 롯데는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 빠른 시일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 순환출자 고리를 완전히 끊어내기로 했다. 네 번째로 그동안 중단됐던 ‘호텔롯데 상장’도 조속히 재추진해 주주구성을 다양화하고 글로벌 기업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다섯 째, 신 회장의 브레인이자, 그룹의 컨트롤타워 격이던 ‘정책본부 기능’은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계열사를 지원하는 역할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2017년 이후 5년간 40조원의 투자와 7만명의 신규 채용과 함게 향후 3년간 1만명의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를 단계적으로 정규직 전환할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50년 전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겠다는 일념으로 롯데를 창업한 신 총괄회장의 ‘기업보국(企業報國)’ 경영철학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신 회장은 혁신안 발표 직후에도 또 한번 고개를 숙이며, 그간 검찰 조사로 자신과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등 모두 24명의 롯데그룹 오너 일가 및 그룹·계열사 임직원이 기소된 사실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신 회장의 대국민사과와 기자회견은 검찰이 수사종료를 선언한 뒤 딱 1주일 만에 공개한 롯데그룹의 구체적인 ‘반성문’인 동시에 신 회장이 본격적으로 ‘원 리더’로서 그룹을 장악하기 위한 ‘액션 플랜(Action Plan)’을 공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13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