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파일] 與野 "최순실 특검하라" 봇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뒤 발언대에서 내려오고 있다. 왼쪽은 김종훈 무소속 의원이 최순실 게이트 관련 손피켓을 들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최순실씨가 국정에 개입했다는 정황 증거가 나오면서 정치권에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게 일고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일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을 출석시켜 이야기를 들어본 후에 국정조사 또는 특별법을 통한 특검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4년 통과된 상설특검법(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회가 특별검사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본회의에서 의결하거나 법무부장관이 결정하면 특검을 실시할 수 있다. 그러나 박 원내수석은 "상설특검은 특별감찰관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금은 불가능하다. 그보다는 별도의 특검법을 발의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설특검이 아닌 이번 사건에 한정한 별도의 특검법안이 제출될 경우 새누리당이 안건조정신청을 통해 법안 최장 90일 동안 법안 추진을 막을 수 있지만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이러한 수단을 악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원내수석은 "여당 내부에서도 대통령이 직접 소명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 아니냐"며 "지금 국민들은 개헌 논의보다는 국정 농단 세력에 대해 분노를 느끼고 있기 때문에 특검 추진에 대해 여당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일 운영위는 우병우 민정수석 고발 건을 추진하기 위해 열리는 것이지만,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원내수석에게 청와대 비서실장의 국회 출석을 정식으로 요청하자고 제안할 것"이라며 "비서실장이 해당 라인에 없었다면 모를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1차적으로 비서실장이 해명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야권 잠룡인 박원순 서울시장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특검과 국정조사를 포함한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하고, 이를 덮으려는 어떤 시도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에서도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순실은 최순실대로, 우병우는 우병우대로 반드시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처벌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르·K스포츠재단과 최씨의 연결고리가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가운데 최씨의 연설문 개입 파문까지 국정 농단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자 새누리당도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당 지도부는 일단 사태의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지만, 비박(비박근혜)계는 특검을 통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단체 행동에 나섰다. 

새누리당 내 대표적 비박계로 꼽히는 김용태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이날 "지금의 검찰로는 국민의 불신을 해소할 수 없다"며 최순실 사태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특검을 요구했다. 

여권 잠룡인 남경필 경기지사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고통스러운 새벽이다. 우리 대한민국 정치의 민낯을 마주하고 있다"며 "JTBC의 최 씨 관련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국기문란"이라며 "야당과 협력해 빠른 시일 안에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진실 규명을 위해 개헌 논의를 중단하고 최순실 국정조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 비박계를 중심으로 '최순실 국정조사·특검' 요구가 분출하고 있어 그동안 '최순실 게이트' 의혹을 야당의 정치 공세로 규정하며 외면했던 새누리당 지도부가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