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파일] 민주당 "'순실 개헌' 용납 못해…이제는 朴대통령이 수사 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5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본청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 자리에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개헌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자고 밝혔다. 2016.10.25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사전에 받아보고 수정했다는 정황 증거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은 "사상 유례 없는 국정 농단 사태"라고 규탄하며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은 박 대통령발(發) 개헌론이 최씨의 국정 개입 파문에서 국민의 시선을 돌리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고 청와대의 개헌 개입에 반대하면서 국회 차원의 의견 수렴 절차에 돌입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5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개헌은 눈덩이처럼 터져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정권 연장 음모로,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어 '국민주권개헌의 4대 원칙'을 제시하며 "국민이 중심이 돼 민주적 토론이 이뤄지는 국민중심개헌, 민주적 개헌이 돼야 한다"며 "국가대계를 위한 개헌이 한 정권의 위기모면과 정권연장의 수단이 돼선 안된다. 임기말의 박 대통령과 청와대는 개헌 논의에 빠져 국정과 민생에 전념하며 국회와 여야정당이 개헌논의의 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개헌이 진정한 정치개혁과 정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선 표의 등가성과 다양성을 보장하는 선거구제 개혁 등이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며 "인권, 안전, 환경, 분권, 국민행복 등의 가치를 담는 미래지향적이고 통일지향적인 개헌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러한 원칙에 기반해 당내 '개헌 연구 자문회의'를 꾸리고 '국민주권개헌 대토론회'를 개최해 개헌을 둘러싼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전날 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연설문, 국무회의 발언, 심지어 인사 내용까지 최순실씨 컴퓨터에 담겨 있었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그동안 우리는 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은 게 아니라 최순실씨 연설을 들은 것인가"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국가 기밀이 최순실 컴터로 흘러가 또 어디로 갔을 지 알 수 없다"며 "이젠 박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다. 아무리 현직 대통령이지만 이 문제에 대해선 박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국회에서 논의가 모아지지 않으면 청와대가 직접 개헌안을 내겠다고 한다"며 "이 개헌 논의는 박 대통령의 제왕적 통치로 이 상태로는 안 되겠다고 해서 불거진 것이다. 자기 때문에 불거졌는데 자기가 발의하겠다는 게 제 정신인가"라고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주도하는 어떤 형태의 개헌 논의에도 협조할 생각은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