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비리 종합 백화점 롯데그룹 규탄에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4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정수 기자 =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와 회원단체가 24일 명동 롯데백화점 본관 앞에서 최근 보도된 ‘상생협약 현금 뒷거래’ 의혹과 관련해 지역 전통상권에 심대한 위협을 가하는 롯데그룹에 자숙과 골목상권 침탈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소상공연합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토요일 언론보도에 따르면, 롯데마트 지역 입점과 관련해 사업조정 시 상생협약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내 소상공인을 대변한다는 일부 몰지각한 지역 대표자들에게 현금 뒷거래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 “이렇듯 롯데그룹은 불법·편법을 동원해 전국 소상공인들의 밥그릇을 빼앗는 자본의 횡포를 자행하여 구조조정, 취업난, 경기불황 등으로 어쩔 수 없는 최후의 선택으로 창업까지 떠밀려 온 서민들을 극한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끝을 알 수 없는 비리를 저질러왔던 총수일가 5명이 법정에 섰으면 기업 사유화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반성하며 상생을 위한 노력의 모습을 보이는 게 우선일텐데, 오히려 이들은 기업윤리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을 정도로 골목시장 짓밟기를 계속 자행하고 있다”면서 “롯데그룹 측은 기업 윤리성과 도덕성을 깨닫고 골목상권 죽이기를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연합회는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이자 풀뿌리 경제주체인 700만 소상공인들을 잔혹하게 짓밟고 소상공인들의 피눈물로 자신들의 배만 불리고 있는 롯데그룹 총수일가에 대해 관리감독부처인 산자부와 중소기업청은 적극적으로 행정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사법부도 더욱 엄중하게 단죄해 본보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비리의 정점에 있는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마자 지난 10월 4일 서울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입찰에 보란 듯이 참여했다며 롯데그룹측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롯데그룹 측에 서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체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는 롯데그룹이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악행을 중단할 것”이라며 “사법부에는 냉철하고 정의로운 판단을 통해 일벌백계를 내려 골목상권 찬탈에 혈안이 되있는 다른 재벌들에게도 경종을 울려 올바른 상생의 이정표를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최승재 회장은 ”지난 주말 정부 측의 주영섭 중기청장, 이병권 소상공인정책과장의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소상공인연합회가 롯데백화점측과 협상 노력 끝에 롯데 측이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출장판매를 전격 취소하게 된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판단하며, 롯데백화점측의 이러한 대응에 대하여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평가하고, ”롯데그룹 전체로 상생의지가 확산되어 다른 대기업 대형마트에서도 상생의 발전적인 방향이 뒤따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최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롯데그룹의 상생의지가 근본적으로 미약하고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근절되지 않는다면, 롯데로부터 불공정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피해자들과 양심적인 시민단체, 투기자본경계세력, 소상공인단체 등과 연대해 ‘롯데 바로알기 및 바로세우기 운동’을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소상공인연합회 산하 정인대 전국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장, 이병덕 이천시 소상공인연합회장을 비롯한 업종별 지역별 단체장 및 임직원과 전국패션상공인연합회 조배원 회장을 비롯한 롯데로부터 피해를 입은 단체의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