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선] 트럼프 측 "TV 토론 한 번 더 해야"...연이은 파격 발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4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막판 역전 가능성 주장도...비호감도 61% 넘어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가 대선 불복 선언에 이어 4차 TV 토론을 하고 싶다고 밝히는 등 파격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의회 전문지 더 힐이 2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켈리엔 콘웨이 트럼프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후보들이 나란히 서서 다투는 장면을 보는 것은 가장 순수한 민주주의"라면서 "모든 미국인이 나란히 서 있는 대선 후보들을 볼 수 있도록 더 많은 TV 토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상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각자 유세 활동을 이어가는 중에 TV 토론을 3번 정도 진행한다. TV 토론은 대선 후보들이 대면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와 트럼프도 공식 후보로 지명된 뒤 지금까지 TV 토론을 3번 진행했다. 언론들은 "클린턴 3승, 트럼프 3패"라는 성적으로 평가했다. 

콘웨이 선대본부장은 "트럼프가 한 번 더 토론을 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후원자가 아니면 유세장에서 클린턴에게 접근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클린턴이 9월 한 달에만 지출한 광고비가 6600만 달러(약 748억 8400만 원)에 달한다"며 "광고비 대부분을 희망적인 메시지 대신 트럼프에 대한 네거티브 작전에 사용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트럼프는 제3차 TV토론에서 대선 결과의 승복 여부를 묻는 질문에 불복 가능성을 시사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또 오하이오 주 델라웨어 유세 현장에서는 "내가 이긴다면 대선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면서 "확실한 선거 결과는 수용하겠지만 결과가 의심스럽다면 이의를 제기하고 법적으로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선거는 클린턴을 지지하는 왜곡된 언론에 의해 완전히 조작되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대규모 투표 사기가 일어나고 있다" 등의 선거 조작 프레임으로 클린턴을 비난하면서 여론 몰이를 하고 있다.

트럼프 캠프 내에서는 데선까지 역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일부 나온다. 그러나 트럼프의 대선 불복 발언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유권자 65%가 트럼프의 주장에 반대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나 긍정적이지는 않다.

각종 여론조사의 평균치를 공개하는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최근 공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트럼프에 대한 비호감도는 61.1%로 클린턴(53%)을 8%p 앞섰다. 반면 지지율은 클린턴이 12% 이상 앞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좀처럼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