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공화국 천명’ 孫, “개헌, ‘先대선공약-後추진’ 방안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21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학규 “개헌, 대선공약 내걸고 취임 후 추진하는 게 현실적”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전 상임고문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계복귀를 선언한 뒤 이동하며 기자들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제7공화국 헌법 개정을 위한 방안으로 ‘선(先) 대선 공약 제시-후(後) 개헌 추진’을 제안했다. 정계 복귀와 함께 출간한 ‘나의 목민심서-강진일기’에서다. 이 대목은 손 전 대표의 출간 결말 부분에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손 전 대표는 책에서 지난 8월 말 전남 강진을 찾은 안 전 대표와 만남을 소개하며 “대표님, 국민의당으로 오십시오”라며 “새로운 당명을 포함해 모든 당 운영을 손 전 대표에게 열겠다”고 말했었다고 전했다. 손 전 대표는 “진정성이 느껴졌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이명박·박근혜 10년 정권이 나라를 이렇게 엉망으로 만들어놓았는데, 이걸 바로 잡으려면 10년이 넘게 걸린다”며 “둘이 힘을 합쳐 10년 이상 갈 수 있는 정권교체를 합시다”라고 화답했다.

손 전 대표는 책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선 ‘개헌 소극적’이라고 평가한 반면, 김종인 전 대표에 대해선 “내각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개헌의 구체적인 각론에 대해선 “다음 대통령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이 선거 공약으로 내걸고 취임 후에 바로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이라며 “다음 대통령이 책임총리를 약속하고 개헌 때까지 이를 실천하면 된다. 헌법을 바꾸기 전에라도 국회 의석수의 구성에 근거해 야당과 실질적인 연정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기술했다.

손 전 대표는 최대 경쟁자인 문재인 전 대표에 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야권이 참패한 지난해 4·29 재·보궐선거를 언급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새누리당에 완패하자 나의 정치복귀를 요구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도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전 대표는 전날(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와 경제의 새판짜기에 모든 걸 바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모든 걸 내려놓겠다”며 정치 재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 2014년 7·30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정계 은퇴를 선언한 지 2년 3개월여 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